정세균 "100% 재난지원금, '기재부는 동의 안해' 뒷말 바람직하지 않아"

황금비 2020. 4. 23. 1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기획재정부 일각의 주장을 두고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경고했다.

하루 전인 22일 정 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과 관련해 "고소득자의 자발적인 기부와 참여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부 언론에서는 기획재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나 기재부는 이전 입장(소득하위 70% 지급안)을 고수했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재부 일각 주장에 대해 '경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기획재정부 일각의 주장을 두고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경고했다.

정 총리는 23일 오전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재정건전성을 우려하는 기재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큰 틀에서 정부의 입장이 정리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민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발언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김영수 공보실장 명의의 이메일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하루 전인 22일 정 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과 관련해 “고소득자의 자발적인 기부와 참여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부 언론에서는 기획재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나 기재부는 이전 입장(소득하위 70% 지급안)을 고수했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며칠 동안 긴급재난지원금을 둘러싸고 정부와 여당이 충돌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국민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이었다”며 “총리로서 이같은 혼선을 하루빨리 매듭지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이같은 공식 입장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당과 총리가 합의한 것이지 기재부는 상관이 없다‘, ’기재부는 입장이 변한게없다‘등 일부 기재부 공직자들의 발언이 담긴 보도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선거가 끝난 뒤 1주일 넘게 이어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관련 논란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기 위해 ‘내부 기강 다잡기’ 차원에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발언을 마무리하며 “경제부총리는 저의 이같은 뜻을 기재부에 정확하게 전달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고, 회의에 참석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앞으로 각별히 유념하겠으며 직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황금비 기자 withbee@hani.co.kr

▶네이버 뉴스판에서 한겨레21을 구독하세요!
▶신문 구독신청▶코로나19,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