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내일 강력 '양간지풍'..대형산불 악몽 재현되나

반기성 2020. 4. 23. 14: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내일 오후부터 강원 영동지방에는 고온건조한 서풍이죠. 양간지풍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00년과 지난해 발생한 동해안 대형 산불이 재현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자세한 내용 기상 전문가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케이웨더 반기성 예보센터장,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센터장님 나와 계십니까? 과거 동해안에 대형 산불이 날 때면 강한 서풍, 양간지풍이 불었다고 하는데 이 바람이 불을 더 키운다면서요?

[반기성]

그렇습니다. 양간지풍은 동해안지방의 양양 그리고 간성 사이에서 부는 강한 바람이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게 통계적으로 보면 1년에 한 번 정도 부는 바람이에요. 그런데 왜 이 바람이 굉장히 무서우느냐면 이게 남고북저형의 기압 배치에서 북쪽의 차가운 공기. 지금 계속 춥지 않습니까, 우리나라가. 그런데 남쪽의 따뜻한 공기 사이에 기압차이가 커지면서 바람이 강한 서풍이 불게 되는데 이 바람이 태백산맥을 넘어가면서 바람이 급가속되는 효과가 발생해요.

그러면서 산맥 서쪽보다는 오히려 동쪽인 동해안 쪽으로 매우 고온건조한 강풍이 불게 됩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보면 대형산불은 거의 다 동해안지역에서 발생했는데. 바로 양간지풍이 불게 되면서 바람이 워낙 강해서 진화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앵커]

그런데 걱정되는 건 내일 양간지풍이 다시 부는데 바람 어느 정도 강할까요?

[반기성]

오늘도 바람이 강하지만 내일 오후에는 오늘보다 바람이 더 강해집니다. 전국적으로 강하게 불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태백산맥 서쪽지역으로는 초속 15에서 20m 정도, 그리고 동해안 쪽으로는 초속 20~25m, 동해안 산악 그리고 해상 쪽으로는 최대 풍속 초속 30m 이상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이 초속 17m 이상인 바람이니까 태풍급에서도 강한 바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앵커]

저희가 앞서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지난 2010년 그리고 2019년에 동해안 산불이 바로 이 양간지풍이 원인이 된 대형 산불이라고 하던데 내일 상황이 이때보다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건가요?

[반기성]

그렇습니다. 2000년 동해안 산불이라든가 2019년, 작년이죠. 고성 산불 같은 경우도 내일 기압배치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비슷한 기압 배치에서 발생했는데 이번에도 무섭다고 느껴지는 건 일단 바람 세기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바람은 기압차이가 클수록 강해지는데 내일 부는 바람이 최근에 대형산불이 있었던 때보다 바람이 가장 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내려와 있는 찬공기 또 남쪽에서 올라오고 있는 따뜻한 공기와 맞부딪히면서 기압차이가 매우 커지거든요, 내일. 그러면서 바람이 강해집니다. 작년 고성 산불 때 최고가 초속 27m 정도 불었는데 이번에는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예상되고 있거든요.

그런데 현재는 동해안지역도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지만 내일은 강원도 전지역이 다 건조특보가 발효가 될 것으로 보이니까 산불이 난다면 만에 하나 정말 진화하기 어려운 대형산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앵커]

센터장님, 마지막으로 대형산불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간략하게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기성]

가장 중요한 것은 내일처럼 산불 가능성이 높을 때는 등산객들은 입산하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또 최근에 보면 귀한 약초 채취한다고 출입이 금지된 등산로, 입산이 통제된 지역에 출입하는 분이 많다고 해요. 이런 분들도 내일은 쉬었으면 하고요. 만일 산에 가실 때는 화기 절대로 가져가지 마시고요. 또 산 아래 밭두렁이나 논두렁 태우면서 거기서 발화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러니까 내일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만일 누구든 산불을 빨리 발견하시면 산림청이나 소방청에 빨리 신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케이웨더 반기성 예보센터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반기성]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채널 구독하고 스타벅스 기프티콘 받아가세요!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기사 모음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