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콜로라도도 10만회 검사 가능 韓 진단키트 구입.."같이 갑시다"

남빛나라 입력 2020. 4. 23.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메릴랜드주에 이어 콜로라도주도 한국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 키트를 대량으로 구매했다.

콜로라도가 지역구인 코리 가드너 공화당 상원의원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10만회 이상의 검사를 할 수 있는 코로나 검사 (키트)가 곧 한국에서 콜로라도로 도착한다. 내가 확보를 도왔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정부가 코로나19 검사를 알아서 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자 각 주는 한국산 키트 구매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태 소위원장이 구매에 역할
[콜로라도스프링스=AP/뉴시스]2월20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콜로라도스프링스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유세 행사에 코리 가드너 공화당 상원의원(오른쪽)이 함께한 모습. 상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인 가드너 의원은 22일 한국으로부터 10만회 검사가 가능한 분량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키트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2020.04.23.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미국 메릴랜드주에 이어 콜로라도주도 한국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 키트를 대량으로 구매했다.

콜로라도가 지역구인 코리 가드너 공화당 상원의원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10만회 이상의 검사를 할 수 있는 코로나 검사 (키트)가 곧 한국에서 콜로라도로 도착한다. 내가 확보를 도왔다"고 밝혔다.

그는 "광범위한 검사가 핵심이다. 모든 콜로라도 주민이 이(수혁 주미 한국) 대사와 재러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가 이 팬데믹(전 세계적인 대유행)과 싸우기 위해 한 일에 대해 감사해한다는 걸 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미 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며 나는 우리의 지속적인 우정에 감사하다"며 "그것은 미국 경제와 국가안보 이익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에도 중요하다는 게 입증됐다. 우리는 이 팬데믹을 함께 물리칠 것"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같이 갑시다'의 한국어 발음을 영어로 표기(#KatchiKapshida)해 해시태그를 첨부했다.

그는 상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미 의회에서 대표적인 지한파로 꼽힌다.

아울러 가드너 의원 측은 별도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 정부는 가드너 의원의 요청에 따라 10만회 분량의 코로나19 검사 키트를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외교 업무를 통해 가드너 의원은 콜로라도와 한국 공급업체를 연결하고,키트의 구매와 전달을 지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정부가 코로나19 검사를 알아서 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자 각 주는 한국산 키트 구매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앞서 한국계 아내를 둔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공화당)는 50만회 분량의 키트를 한국으로부터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아내 유미 호건이 모국과의 소통에서 큰 역할을 했다. 호건 주지사는 "메릴랜드는 한국 국민들에게 엄청난 빚을 지고 있다"며 감사 표시를 했다.

이렇듯 정작 주 정부가 검사 역량을 확충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딴지를 걸었다. 그는 "호건 주지사는 한국에서 코로나19 키트를 확보할 필요가 없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TF팀에 소속된 브렛 지로아 보건복지부 차관보와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메릴랜드의 검사 능력이 이미 충분하다는 식으로 에둘러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반면 미국에서 확진자가 가장 많은 뉴욕주의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민주당)는 호건 주지사의 발 빠른 행동을 "매우 창의적"이라고 치켜세웠다.

쿠오모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메릴랜드의 키트 구매 소식을 접했을 때의 상황을 소개했다. 그는 "딸이 나에게 '아빠는 왜 저런 생각을 못 했어?'라고 물었다. 호건 주지사가 나보다 나은 주지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