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대통령마저 감동시킨 文 한마디는..

김성휘 기자 2020. 4. 24. 1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마타멜라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남아공 등 아프리카 국가들을 실질적으로 도와드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아공은 6.25 전쟁에 참전한 우리의 혈맹으로, 그 희생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우리 정부가 한국전쟁 참전국들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상보)6·25 참전 혈맹에 보답 "기업인 교류"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마타멜라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남아공 등 아프리카 국가들을 실질적으로 도와드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5시부터 25분간 통화에서 “남아공뿐 아니라 아프리카가 직면한 의료물품 부족 해결을 도와달라"는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두 정상은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교류를 허용하는 일에도 공감했다.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4.24. photo@newsis.com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여러 국가들이 우리의 진단키트 및 방역물품 지원과 수입을 희망하고 있다"며 "모든 물품에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형편이 되는대로 도움을 드리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아공은 6.25 전쟁에 참전한 우리의 혈맹으로, 그 희생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우리 정부가 한국전쟁 참전국들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깊이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은 남아공의 진정한 친구이며, 이를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 귀국에 남아공이 협조해준 데 감사의 뜻을 밝혔다. 남아공에서 봉쇄조치가 해제되면 남아공에 체류중인 우리 기업인들에 대한 비자 연장이 원활하게 이뤄지길 희망했다. 각국 방역조치에 저해가 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교류를 허용하자고 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여기에 호응하면서 “경제가 멈춰있어선 안된다. 경제를 돌아가게 하기 위해 기업인의 교류를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문 대통령에게 공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남아공에 체류하는 한국 재외교민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한편 “한국은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새로운 길을 열었고, 그 길을 우리 모두가 따라가고 싶다”며 "총선 승리를 축하드리고, 이는 한국 국민들의 대통령님에 대한 대단한 신뢰의 결과로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축하 인사에 대해 사의를 밝혔다. 우리 국민들의 노력 덕분이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킨 덕분에 방역에서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선거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남아공은 올해 아프리카연합(AU) 의장국이다.

[관련기사]☞윤혜진 "남편 엄태웅과 돈 때문에 이혼 안 했다? 난 용서했다"트럼프도, 청와대도 아니라는데…장성민 계속 '김정은 위독설' 주장김유진 PD 학폭 피해자 "끝까지 웃어른 행세…기가 찬다"뇌사설·쿠테타설…그때도 41일만에 나타난 김정은, 이번엔?56세 창업·87세 은퇴…'삼성도 안 부럽다' 반도체따거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