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통합당 '빚잔치' 발언, 전형적인 정부 발목 잡기"

황봉규 2020. 4. 26. 1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6일 긴급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확대 지급에 따른 추가 예산을 전액 국비로 충당하는 방안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재원 위원장이 '빚잔치'라고 하자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지사는 "통합당의 요구대로 정부 여당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전 국민으로 확대한 마당에 이제 와서 지방비 부담분 1조원을 놓고 '빚잔치' 운운하는 것은 민생현장을 외면한 전형적인 딴지걸기"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 정부 발목잡기는 한결같다"고 비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경제위기 상황 느끼지 못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6일 긴급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확대 지급에 따른 추가 예산을 전액 국비로 충당하는 방안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재원 위원장이 '빚잔치'라고 하자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지방정부에 1조원을 추가 분담시킨다기에 지자체 동의를 받아오라고 했더니 선심 쓰듯 전액 국비로 부담하겠다는 보도가 나온다"며 "이 정부 사람들은 빚내 쓰는 재미에 푹 빠진 듯하다. 곧 빚잔치라도 하려는 건가"라고 밝힌 바 있다.

브리핑 하는 김경수 경남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19일 경남도청에서 '경상남도 긴급재난 지원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4.19 [경남도 제공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통합당은 아직도 코로나 경제위기가 어느 정도로 심각한 상황인지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며 "다른 나라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확인했다면 얼토당토않은 '빚잔치' 발언은 절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총생산량(GDP) 대비 4.5% 수준의 국채를 발행한 독일을 비롯해 미국(10.4%), 일본(8.7%), 프랑스(4.5%), 싱가포르(11.8%) 등 외국의 재정정책을 사례로 들며 우리나라는 2차 추경을 모두 국채로 발행해도 1차 추경을 포함해 GDP 대비 1%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통합당의 요구대로 정부 여당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전 국민으로 확대한 마당에 이제 와서 지방비 부담분 1조원을 놓고 '빚잔치' 운운하는 것은 민생현장을 외면한 전형적인 딴지걸기"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 정부 발목잡기는 한결같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피해를 본 국민을 위해 어려운 지방재정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는 지방정부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 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은 가능한 전액 국비로 하는 것이 맞다"며 "그럼에도 지방비 부담은 국회에서 여야와 정부가 합의해서 결정해 주는 대로 지방정부는 어떤 방법이든 만들어서 국민에게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이미 약속드렸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은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한데 통합당이 1조원 국채 발행 여부를 빌미로 2차 추경안 처리를 질질 끄는 일은 절대 없기를 바란다"며 "제발 민생현장에서 힘들어하는 국민 현실을 직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경수 지사 페이스북 [김경수 지사 페이스북 캡처]

bong@yna.co.kr

☞ 가정불화에 생후1개월 자녀 가방에 넣고 나가서…
☞ 세달째 코로나 투병하는 남편에 "하루만이라도 당신곁에…"
☞ 학대로 두차례 입양된 美한인 "친아버지 만나고 싶어요"
☞ 민주당 당직자 출신 청년 경영인 성폭행 혐의
☞ '28세' 손흥민 예상 이적료 851억…'35세' 호날두 몸값 넘었다
☞ 음주운전자, 차량으로 친 후 정신잃은 행인 싣고 도주
☞ 홍준표, 연일 김종인 맹공…"부패인사가 당 농단하려 해"
☞ "직장 관두고 애들 학원도 끊었는데 재난지원금은 언제…"
☞ "김정은 전용추정 열차, 이번주 북한 원산역 정차상태"
☞ 트럼프 '약장수' 효과…'좋다더라' 소개한 날 처방 46배 증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