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급휴직 주한미군 임금 선지급"..미국 측에 통보

임형섭 2020. 4. 26. 17: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비분담금 협상의 장기화 속에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이 사실상의 강제 무급휴직 상태에 처한 것과 관련, 정부가 이들에 대한 임금을 선(先)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미국 측에 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방위비 협상에서 주한미군 근로자들의 임금 문제를 '지렛대'로 압박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자 이런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금 70% 선지급 추진..국회서도 여야 입법으로 뒷받침
'무급휴직 철회하라' (평택=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1일 오후 경기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 정문 앞에서 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조 조합원들이 무급휴직 상태 정상화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부는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 결렬로 주한미군 전체 한국인 근로자 8천600여 명의 절반가량인 4천여 명이 이날부터 무급휴직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20.4.1 st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방위비분담금 협상의 장기화 속에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이 사실상의 강제 무급휴직 상태에 처한 것과 관련, 정부가 이들에 대한 임금을 선(先)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미국 측에 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계 위기에 처한 근로자들의 임금공백 사태를 우선적으로 해소하고 이 비용은 추후 방위비 협상을 통해 보전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가운데 4월 1일 이후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근로자는 약 4천여명에 달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휴직 상태에 처한 4천여명에 대해 한국 정부에서 임금을 먼저 주고, 추후 한미 방위비 협상이 타결되면 이 비용을 제외하고서 미국 측에 지불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신 이들에게 지급하는 돈은 원래 임금의 70%가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에서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주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임금 지급을 거부할 우려가 있다"며 "이 때문에 고용보험금 제도를 활용해 70%의 임금만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근로기준법상 휴직을 할 때 고용주는 직원에게 평균임금의 70% 이상의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하며, 정부는 이 비용 중 일부를 고용유지지원금으로 보전해 주고 있다.

대신 이 방안의 경우 '고용주'인 미군 측에서 거부할 경우 적용할 수 없다.

이와 관련해 고위관계자는 "미국 측에 이런 방침을 전달했으나 아직 이에 대한 이의제기는 오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방위비 협상에서 주한미군 근로자들의 임금 문제를 '지렛대'로 압박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자 이런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회에서도 한국 정부가 무급휴직 근로자들에게 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법안으로 마련하는 등 '지원사격'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지난 24일 '주한미군 소속 한국인 근로자의 생활안정 등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주한미군사령관의 동의가 없더라도 한국 정부가 무급휴직 주한미군 근로자에 대한 인건비를 선지급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성원 의원 역시 무급휴직 근로자들에게 생활안정급여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hysup@yna.co.kr

☞ 울산시의회 화장실서 30대 추정 여성 숨진 채 발견
☞ 가정불화에 생후1개월 자녀 가방에 넣고 나가서…
☞ 세달째 코로나 투병하는 남편에 "하루만이라도 당신곁에…"
☞ 학대로 두차례 입양된 美한인 "친아버지 만나고 싶어요"
☞ "직장 관두고 애들 학원도 끊었는데 재난지원금은 언제…"
☞ 아베 부인 아키에 외출자제 속 여행사진에…
☞ 음주운전자, 차량으로 친 후 정신잃은 행인 싣고 도주
☞ 민주당 당직자 출신 청년 경영인 성폭행 혐의
☞ 코로나19 최장 입원 대구 31번 확진자 완치 후 퇴원
☞ 홍준표 "부패인사 김종인" 맹공…"불리하니 27년전 얘기" 역공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