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20명 더 수사" 조국·추미애도 청와대 선거개입 사건 처리 대상

이현주 2020. 4. 27. 14: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해온 검찰이 4ㆍ15 총선이 마무리됨에 따라 기소되지 않은 피의자들을 재소환하는 등 수사에 재시동을 걸고 있다.

검찰은 울산시장 선거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였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처분도 고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왼쪽)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한국일보 자료사진ㆍ연합뉴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해온 검찰이 4ㆍ15 총선이 마무리됨에 따라 기소되지 않은 피의자들을 재소환하는 등 수사에 재시동을 걸고 있다. 검찰은 울산시장 선거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였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처분도 고심하고 있다.

사건을 맡고 있는 김태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장은 지난 23일 앞서 1월 기소된 송철호 울산시장 등 13명에 대한 첫 공판기일에서 “최근 본격적으로 소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 사건 피고인들과 공모한 혐의 등을 받는 20명에 대해 일부 분리 결정을 했고, 미처분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장검사가 언급한 20명 안에는 미래통합당에서 고발한 여권 핵심인사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측은 지난해 12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8명을 검찰에 무더기로 고발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고발 대상에 포함시켰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이 송 시장의 경쟁상대였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을 ‘하명수사’하는데 개입한 혐의로 지난 1월 기소된 만큼, 직속 상관이었던 조 전 장관도 수사선상에 오를 수 있다.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송 시장을 단독 공천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도 살펴보고 있는데, 당시 당대표였던 추 장관 입김이 작용했는지도 판단할 예정이다. 앞서 수사팀은 당대표 비서실 부실장으로 근무했던 정모씨를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정씨는 송 시장이 장환석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만나 선거 공약을 논의할 수 있도록 만남을 주선한 인물이다.

지난 13일 오후 대구 달서구 와룡시장에서 권택흥 더불어민주당 후보 유세를 지원하고 있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대구=연합뉴스

총선 전 소환됐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대해서도 사법처리 결정이 총선 이후로 미뤄진 상황이다. 검찰은 당초 선거가 끝난 직후 임 전 실장과 이 비서관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한 뒤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었으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다른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제때 이뤄지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향후 수사에 3개월 가량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