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JTBC

[팩트체크] '김정은 사망' 북 극비 보도 영상? '제목부터 오류'

이가혁 기자 입력 2020.04.27. 20:40 수정 2020.04.27. 22: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앵커]

실제 북한 방송 영상처럼 조작된 영상까지 퍼졌습니다.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와 하나씩 검증해보겠습니다.

이 기자, 이게 조작된 영상이라는 단서가 많다면서요? 하나씩 보죠.

[기자]

만약, 북한에서 실제로 김정은 위원장 사망 소식을 전하는 영상이라면 정말 실수 없이 정확하게 만들어야겠죠.

정말 신경 써서 만들 것입니다.

그런데, 영상부터 보시면요.

영상 제목부터 틀린 부분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왼쪽이 가짜뉴스 영상이고요.

오른쪽이 2018년에 당시 북미 회담과 관련해서 실제 북한 조선중앙TV가 방송했던 영상입니다.

차이점을 시청자 여러분께서는 보실 수 있으실까요?

김정은 동지께서라는 부분을 잘 보시면 이 '여이, 꼐서'라고 오타가 있습니다.

또 실제 북한 방송 자막에서는 김정은이라는 이름 석 자를 다른 글자보다 좀 더 크고 굵게 표시를 합니다.

가짜뉴스 영상에서는 이런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또 북한에서는 우리와 달리 하시였다가 표준어인데, 가짜뉴스 영상은 하시었다로 적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 직함도 틀렸습니다.

실제 북한 영상이라면 있을 수 없는 실수입니다.

가짜 영상의 한 대목 보시죠.

지금 음성으로 나오고 있는 이 직함, 모두 2011년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직함입니다.

반면 아들인 김정은 위원장은 노동당 위원장이고요.

국무위원장이죠.

또 지난해부터 군 관련 직함은 공화국 무력 최고 사령관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이 가짜 영상의 후반부를 보면 북한 고위층이 줄을 서서 참배하는 모습이 등장합니다.

이렇게 줄을 서서 고개를 90도 이상 숙이고 있죠.

마치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추모처럼 착각을 일으킵니다.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거 진짜 사망한 거 아니냐라고 착각을 일으키는데, 이 장면은 지난해 7월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 25주기 때 금수산 궁전 참배 장면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앵커]

엉터리가 정말 많네요. 그런데 이 영상이 지금도 퍼지고 있잖아요. 시작이 어디입니까?

[기자]

지금도 퍼지고 있습니다.

지난 24일에 인민조선방송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계정에서 처음 올라왔습니다.

김 위원장이 25일 사망했다고 주장을 하는데, 영상이 24일에 올라왔으니까 이것부터가 앞뒤가 안 맞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지금은 이 계정이 비공개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유튜브 측에 이 영상이 게시된 채널 운영자의 국적이나 또 현재 비공개로 바뀐 경과 등을 물었는데요.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 이러한 답변만 받았습니다.

대신에 비공개 되기 전에 저희가 캡처해 놓은 기록을 살펴봤습니다.

영상 아래 따로 글로 설명이 나와 있었는데, 이 영상은 김정은 위원장 사망 이후 북한이 만들 영상을 예상해서 만든 것이다. 내용은 아버지인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보도를 베낀 것이다라고 설명이 있었습니다.

다만 다른 유튜버들이 이런 설명 없이, 이 영상 자체만을 복사해서 퍼가면서 이 가짜뉴스에 대한 오해가 갈수록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직접 저희가 일일이 다 세보니까, 25일부터 26일 이 이틀 동안 41개 채널에서 이 영상을 복사해서 퍼뜨렸습니다.

지금도 모두 이 영상을 볼 수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일부 영상에서는 여기 보시는 것처럼 대외비다, 조선중앙TV가 미발표한 영상이다, 극비 보도 자료를 유출됐다라는 자극적인 거짓 제목까지 달렸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급속히 번졌고요.

저희 팩트체크 팀에도 제보가 여러 건 접수가 됐습니다.

이러는 사이에 일부 인터넷 언론에서는 이렇게 김정은 위원장 사망이라고 단정하는, 이 영상만을 근거로 단정하는 듯한 보도를 냈다가 철회하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였습니다.

포토&TV

    실시간 주요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