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성추행 접수부터 공증까지 친문울타리서 이뤄져"

현일훈 2020. 4. 28. 00: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거돈 측근인 청와대 출신 관여
성폭력상담소장도 문재인 지지자"
'법무법인 부산'서 사퇴 공증 확인
민주당 "부산이 공증 맡은 건 우연"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성추행을 인정하고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 공증’을 둘러싼 의혹이 커지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청와대와 여권 지도부가 4·15 총선 전에 오 전 시장의 성추행을 인지하고도 공개 시점을 조율한 것으로 의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성추행 피해 사실과 오 전 시장 사퇴를 공증한 곳이 문재인 대통령이 설립한 법무법인 부산으로 확인된 데 이어 사건 마무리에 관여한 오 전 시장의 측근은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라는 점 등을 근거로 제시하면서다.

곽상도 통합당 의원은 2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성추행 사건이 터지고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 A씨는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사건에 개입한 그가 청와대까지 보고했는지, 오 전 시장이 직접 했는지, 아니면 법무법인 부산이 알렸는지 청와대 공직기강 감찰관실이 즉각 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선 전 문재인 대통령이 이 사건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가 국민적 해소 차원에서라도 이를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도 이날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법인 부산 대표변호사) 정재성 변호사는 2018년 오거돈 후보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한 사람”이라며 “이런 특수관계에 있는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생각하겠나”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설립한 법무법인 부산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함께 일했던 합동법률사무소의 후신으로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 등이 일했다. 대표변호사인 정 변호사는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다.

통합당은 곽상도·김도읍·김웅·유상범 등 검사 출신 당선인과 김미애·김은혜·황보승희 등 여성 당선인을 중심으로 진상조사팀을 꾸렸다. 민주당 김남국 당선인의 ‘성 비하 방송’ 출연,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의 성폭행 사건도 조사 대상에 포함했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제기되는 의혹들은 정치적 공세가 아니라 파렴치한 성범죄의 진상을 밝히라는 국민의 목소리”라고 주장했다. 조해진 통합당 당선인은 “총선 며칠 전에 민주당에서 ‘통합당발 무슨 폭로가 있을 것 같은데,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가짜뉴스다’라는 식으로 나온 게 물타기를 한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법무법인 부산의 공증은) 순전히 우연히 그렇게 진행된 것이다. 정말 무리한 억측”이라고 말했지만, 통합당은 성추행 사건 신고와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의문점을 추가로 제기하고 있다. 피해 여직원을 돕는 부산성폭력상담소장이 2012년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를 공식 지지했으며 상담소가 공증 업무를 법무법인 부산에 맡긴 경위 자체도 석연치 않다는 주장이다. 곽상도 의원은 “오거돈 성추행 사건의 신고, 접수, 공증, 언론 대응의 거의 전부가 ‘친문 울타리’ 안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보름가량 성추행 사건을 철저히 숨기고 오 시장의 총선 이후 사퇴를 기획하고 주도한 인물이 누구인지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여옥 전 새누리당(통합당 전신) 의원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진짜 이상한 곳은 부산성폭력상담소다. 피해자를 보호하고 ‘2차 가해’를 막겠다면 정치색이 강한 법무법인은 당연히 피했어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절대 맡겨서는 안 될 법무법인 부산을 골라서 ‘공증’을 맡긴 것이다. 비상식적일 뿐만 아니라 어떤 의도가 있지 않고는 이럴 수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