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큼 안전한데가.." 유턴기업 지원 총력전

세종=민동훈 기자 2020. 4. 28. 1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부, 민관합동 유턴지원반 가동..文대통령 "과감하고 적극적인 유턴 지원방법 강구"

"우리나라는 성공적인 방역으로 봉쇄나 이동금지 조치에 의해 문을 닫은 기업이 없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생산기지가 되고 있다. 우리에겐 기회가 될 수 있다."(문재인 대통령, 28일 국무회의)

낮은 비용, 넓은 시장을 쫓아 기업이 해외로 나간 기업들을 한국으로 유턴시키기 위한 민관합동 지원반이 꾸려졌다. 최근 한국이 모범적인 코로나19(COVID-19) 방역 모델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투명하고 안전한 생산기지'이라는 점을 내세워 기업들의 유턴을 독려하겠다는 계획이다.

"민관 역량 총동원하라" 유턴지원반 출범
민관합동 유턴지원반 구성/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상공회의소, 광역지자체, 공공기관, 업종별 단체 등이 대거 참여하는 '민관합동 유턴지원반'을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유턴지원반은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민관의 역량을 총동원한 유턴 유치,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공동 반장으로 한다.

정부 측에선 산업부가 주축이 돼 광역지자체,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이 참여한다. 민간에선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기계산업진흥회, 반도체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회, 철강협회,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디스플레이협회, 석유화학협회 등 업종별 단체가 함께한다.

유턴지원반은 실무자로 구성된 실무지원반과 프로젝트별 유치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한다. 민관협력을 통해 △선제적 유턴 프로젝트 발굴 △홍보 및 인식 확산 △제도개선 창구 역할 등을 한다.

유턴지원반에 참여한 공공기관과 업종단체들은 정부에 △유턴 지원 요건 완화 △보조금 등 인센티브 확대 △환경규제 등 규제완화를 유턴제도의 개선 필요사항으로 건의했다.

文대통령 "한국은 가장 안전한 생산기지…지원 총력"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국무총리,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4.28. dahora83@newsis.com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해외로 나간 우리기업들의 유턴을 포함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첨단기업들의 생산기지가 될 수 있도록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지원방법을 조속히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로 문을 걸어 잠그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국내 주력산업의 핵심 공급망이 붕괴되는 현실을 개선하지 않으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수 없다는 절실함이 담긴 지시다.

이미 미국과 일본, 유럽 등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일환으로 자국기업의 유턴을 독려하고 있다.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최근 "중국에서 돌아오는 기업의 이전 비용 100%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최근 자국 복귀를 원하는 부품·소재 분야 대기업에 생산 공장 이전 비용의 절반을 지원하겠다는 파격적인 유턴 지원책을 내놨다.

우리 정부도 지난 2월 코로나19 대응 수출대책 일환으로 유턴기업 지원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사업장 증설 유턴 시 법인세 감면 신설, 스마트 공장 우선지원 및 지원확대, 총 4조500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 지원프로그램 신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각 기업들도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심도 있는 내부 논의와 업계의 주도적인 유턴투자 활성화에 나서달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유턴 협력사에 손내민 LG전자 사례 또 나와야"
[서울=뉴시스]LG전자가 24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협력사 유양디앤유에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LG전자 김태용 동반성장담당이 상생방안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제공) 2020.02.24. photo@newsis.com
정부는 지난 2월 대기업 최초로 협력사 유턴지원방안을 발표한 LG전자와 유사한 사례가 반복될 수 있도록 유턴지원반이 역할하는데 운영의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LG전자는 해외에 생산공장을 보유한 협력사들이 국내로 복귀하거나 국내 생산량을 확대하는 경우 △구매물량 보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지원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한 부품 개발지원 △무이자 대출자금 지원규모 확대 등을 지원키로 했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LG전자 협력사인 금형 프레스 및 부품 제조업체 동구기업이 최근 유턴을 결정하기도 했다.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지금은 유턴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어느 때 보다 큰 시점"이라며 "현장 의견을 유턴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글로벌 밸류체인이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민관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의미 있는 국내 복귀 성공사례 창출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재난지원금 준지 일주일만에 경기도 경기 정말 숨통 트였다"시속23㎞에 감방 2년?" 민식이 판결 본 변호사들 "심하다""담당 오빠야" "이건 비밀" 자가격리 여성에게 공무원이 보낸 카톡"아니라더니"…'확진' 대구 경제부시장 비서, 신천지 교육생이었다유가 바닥 뚫는데 정유株는 70% 폭등…왜?
세종=민동훈 기자 mdh5246@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