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번엔..기업메신저·클라우드 '도전'

오대석 입력 2020. 4. 28. 17:33 수정 2020. 4. 28. 19: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카톡처럼 편하고 보안성 갖춘
기업 메신저 카카오워크 출시
클라우드 시장도 하반기 공략
김범수 의장 'B2B 의중' 작용
카카오가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기업용 메신저와 기업용 클라우드 사업을 필두로 본격적인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 나선다. 여기에 AI 원천기술 제공, 챗봇 등 AI를 활용한 기업·고객 연결 서비스, 기업의 고객 파악을 돕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더해 '5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일반 이용자 중심의 사업 모델에서 기업용 정보기술(IT) 시장을 새로운 혁신의 원천이자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최근 경기도 판교 사옥에서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올해 하반기 중으로 메신저 기반 기업용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와 기업용 클라우드인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출시할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 지원으로 업무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고객과 기업을 편리하게 연결하고 '고객의 고객을 진짜 잘 이해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표는 현재 카카오워크 개발이 완료됐으며, 내부에서 안정성 검증 실험을 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카카오워크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과 유사한 사용자환경(UI)을 갖춰 카톡처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톡 이모티콘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카톡과 달리 기업이 원하는 강력한 보안·관리 기능을 추가해 기밀 유출 등 우려를 해소했다. 조직도·전자결재, 회사 주요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고, AI 기반의 고도화된 검색 기능까지 더해 모바일·PC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카카오 i 클라우드는 카카오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뿐 아니라 아마존웹서비스(AWS)·구글 등 기존의 다양한 클라우드 제품을 쓰는 기업도 이를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돕는 '커넥티드 클라우드 서비스'다. 한 기업에 종속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여러 사업자의 클라우드를 함께 쓰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커넥티드 클라우드는 각각의 서비스 간에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백 대표는 이외에도, 번역·음성인식 등 카카오 AI 원천기술 엔진 모음인 '카카오 i 엔진', 카톡에서 운영되는 챗봇 등 AI 기술로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는 '카카오 i 커넥트', 기업이 고객을 더 전문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 '카카오 i 인사이트'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5대 핵심 사업 영역으로 꼽았다. 지난 27일 교보생명이 AI·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해 고객을 위한 비대면 채널 시스템을 구축(카카오 i 커넥트)하기로 한 것도 이러한 청사진의 일환이다.

그동안 소비자 중심 사업을 이어오던 카카오가 본격적으로 기업 고객으로 눈을 돌린 것은 B2B 솔루션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봤기 때문이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미국 실리콘밸리 최고 혁신기업으로 구글이나 아마존이 아니라 '세일즈포스닷컴' '서비스나우' 등 기업용 IT 솔루션 기업들이 꼽히는 상황을 보며 지난해 B2B 사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그 뒤 서울대 산업공학과 박사이자 LG CNS에서 개발·경영을 두루 거친 B2B 전문가 백 대표를 사령탑으로 영입했다. 백 대표는 "아이폰 등장 이후 소비자를 위한 IT 영역에선 많은 혁신이 일어났지만, 기업용 IT 영역은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혁신을 체험한 소비자들이 확산되며 기업용 IT 시장에서도 혁신의 눈높이를 맞추려는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백 대표는 전 국민의 트래픽을 감당해야 하는 카카오톡을 운영하며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가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카카오에는 축적·활용된 수많은 기술과 자산이 있고, AI로 사업과 서비스 혁신을 이룬 수많은 성공 사례가 있는데, 이것이 기업에 공급된다면 디지털 혁신을 도울 수 있다"면서 "성공 사례가 많이 축적된다면 글로벌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세계 시장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대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