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아파트만 3채..시민당 '부동산 의혹' 양정숙 제명

최경재 입력 2020. 4. 28. 21:13 수정 2020. 4. 28. 21: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더불어민주당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가족 이름을 빌려 부동산을 구입한 의혹을 받는 양정숙 당선인을 제명하기로 했습니다.

양 당선인은 "이미 소명된 의혹"이라며 반발했지만 제명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양정숙 당선인이 어두운 표정으로 서울 여의도 당사를 걸어 나옵니다.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으로 윤리위원회 심사를 받은지 1시간여 만입니다.

양 당선인은 이번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재산 92억 원을 신고했습니다.

서울 강남 일대에 아파트가 3채, 서울 잠실과 부천에 건물 2채를 갖고 있어, 당 후보 가운데 재산이 가장 많았고 4년 새 무려 43억 원이 늘었습니다.

[양정숙/더불어시민당 당선인]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부동산 가액 상승분에 대해서는 좋은 취지로 가계 부채 해결이나 해비타트 등 좋은 취지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양 당선인은 검증 과정에서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를 구매하며 세금을 줄이기 위해 동생 이름을 빌려 불법 '명의신탁'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양 당선인의 동생은 민주당 검증 당시 "누나가 세금 탈루를 목적으로 명의신탁 한 것"이라고 말했다가 진상조사단이 꾸려지자 "금전적으로 억울한 점 이 있어 그렇게 말했다"고 말을 바꾼 상태.

[양정숙/더불어시민당 당선인] "그 부분에 대해서 당에서 다 소명을 해서 제가 당선인까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때 증여세 내고 했던 내역들이 다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당 윤리위원회는 검증 과정에서 양 당선자가 허위 자료를 제출하고 검증 위원들을 속였다며 제명을 의결했습니다.

또 명의신탁과 허위자료 제출 의혹 등에 대해서는 당이 형사고발할 것을 건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양 당선인은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만약 재판에서 명의신탁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시민당의 비례 18번 이경수 후보가 의원직을 이어받게 됩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영상취재: 이성재 / 영상편집: 김재석)

최경재 기자 (economy@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