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같은 편이 말하는 이수진

조백건 사회부 법조팀장 2020. 4. 29. 03: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백건 사회부 법조팀장

민주당 이수진 당선자는 부장판사 출신이다. 이번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중진 나경원 의원을 꺾었다. 당선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 그는 "어떻게든 탄핵 추진은 해보겠다"고 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대법원의 권한 남용 사건에 연루된 '사법 농단' 판사들을 골라내 파면시키겠다는 것이다. 놀라운 건 탄핵 추진 얘기보다 그의 당당함이었다.

이 당선자는 올 초 민주당 입당 때부터 자기가 '양승태 사법 농단' 세력의 피해자라고 해왔다. 역풍을 맞았다. 그가 대법원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았다는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돼 있지도 않고, 되레 양승태 대법원의 방침에 협조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여러 사실이 언론에 보도됐다. 그때마다 "제 사법 개혁 의지를 저지하려는 사람들의 억지"라는 식으로 넘어갔다. 어느 팩트가 억지라는 것인지는 말하지 않았다.

비슷한 말을 해봐야 그는 같은 해명으로 미끄러져 나갈 것 같다. 여기선 김형연 법제처장과 이탄희씨 얘기를 하고자 한다. 두 사람은 이 당선자와 '같은 편'으로 받아들여진다. 셋 다 판사 시절 진보 성향 법관 모임인 국제인권법연구회 핵심 회원이었다. 모두 양승태 행정처에 맞섰다는 '사법 개혁 판사' 이미지로 현 정권 출범 후 청와대로 직행(김형연)하거나, 여당에 입당해 이번 총선에서 당선(이수진·이탄희)됐다. 개혁을 빌미로 권력과 짝짓기했다는 비판도 같이 받았다.

그런데 이 당선자에 대한 김 처장의 반응은 싸늘했다. 김 처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법원 조사 등에서 "이수진 부장판사가 양승태 대법원 간부와 친분을 맺고 같이 움직였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인권법연구회가 2017년 초 대법원장 권한 분산을 주제로 공개 학술대회를 열려고 하자, 당시 대법원 간부가 현직 판사인 이 당선자에게 "학술대회를 조용히 치렀으면 한다" "김○○ 판사가 발제를 맡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 당선자는 이를 동료 인권법 판사들에게 전했다. 김 처장은 또 대법원이 이 당선자를 통해 인권법 내부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을 수시로 체크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 부장판사는 권력욕이 좀 있다" "(양승태 대법원에) 협조했다고 평가할 여지가 있다"고 진술했다.

이탄희씨 진술도 비슷하다. "2017년 1월 이수진 부장판사가 전화를 걸어와 '대법원에선 학술대회를 안 했으면 한다' '대회를 강행하면, 행정처의 높은 분이 인권법 회장에게 사퇴하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퇴라는 얘기를 듣고 많이 놀랐다"고 했다.

반대편에서도, 같은 편에서도 비슷한 말이 나온다면 그 말은 '억지'가 아니라 '진실'에 가깝다고 봐야 한다. 이 당선자는 국민의 선택을 받았다. 그 선택을 존중한다. 그러나 선거는 선거고, 진실은 진실이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