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분기째 적자' LG폰, 코로나19 직격탄..'LG벨벳' 가뭄에 단비될까

이창규 기자 2020. 4. 29. 18: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부품 공급과 영업에 차질을 빚으면서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1조원대 밑으로 떨어졌다.

◇ 20분기 연속 적자 행진...전분기대비 영업손실은 줄었지만 매출도 '뚝' LG전자는 올해 1분기 MC사업본부의 매출이 9986억원, 영업손실이 2378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Q 영업손실 전분기대비 28.4% 감소..매출 첫 1조원 하회
LG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28%.."LG벨벳만이 살길"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부품 공급과 영업에 차질을 빚으면서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1조원대 밑으로 떨어졌다. 영업이익도 20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갔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는 마케팅비를 절감하고, 기존 G시리즈까지 버리면서 야심차게 기획한 신작 'LG 벨벳'과 중저가 스마트폰을 통해 2분기 반등 기회를 엿보고 있다.

◇ 20분기 연속 적자 행진...전분기대비 영업손실은 줄었지만 매출도 '뚝' LG전자는 올해 1분기 MC사업본부의 매출이 9986억원, 영업손실이 2378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영업손실폭은 전년동기대비 16.9% 늘었고 매출은 33.9% 감소했다. 전분기대비로는 매출이 24.4% 감소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 영업손실 규모는 28.4% 줄었다.

회사측은 "코로나19로 중국 ODM(제조자개발생산) 협력사의 공급차질, 유럽과 중남미 지역 일부 유통매장의 휴업 등이 악재로 작용했다"며 "생산지 효율화, 마케팅 감소 등으로 비용은 줄었지만 스마트폰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증권사들은 LG전자의 1분기 매출을 1조444억원~1조534억원, 영업손실을 2071억원~2240억원으로 추정했다. LG전자 MC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은 컨센서스를 하회했고 영업손실 규모는 컨센서스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증권사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초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가 취소되는 등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MWC의 취소로 LG전자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발표가 미뤄지고 스마트폰 판매량이 부진한 점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앞서 LG전자는 국내 생산 거점을 베트남으로 이전하고 제조자개발생산(ODM)을 확대하면서 비용을 줄이기도 했다.

LG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 © 뉴스1

◇ LG전자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2%대..."LG 벨벳으로 반등 노린다"

올 2분기에도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크게 위축되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시장분석업체인 CCC인사이트는 올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스마트폰을 포함해 올해 글로벌 휴대전화 출하량은 15억7000만대로 줄어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가운데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LG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올해 3월 기준 2.28%로 매우 부진한 상황이다.

그동안 고수해 온 'G시리즈'와 '씽큐(ThinQ)'라는 브랜드를 버리고 '매스 프리미엄' 전략을 채택한 LG전자는 다음 달 'LG 벨벳'을 출시하며 반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또한 5세대(5G) 네트워크 시장의 확대에 맞춰 보급형 스마트폰도 출시해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계속해서 추진하면서 온라인 판매를 강화해 매출을 늘릴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