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대통령 "파파야·염소에도 양성..검사도구 못믿어"

강훈상 입력 2020. 5. 4. 04: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존 마구풀리 탄자니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도구(키트)가 엉터리라면서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구풀리 대통령은 외국에서 들여온 코로나19 검사기구의 성능을 시험하려고 파파야, 염소, 메추라기에서 검체를 채취해 국립 실험실에 보내라고 군에 비밀리에 지시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은폐' 공세에 "검사 부정확" 반박
존 마구풀리 탄자니아 대통령(오른쪽)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존 마구풀리 탄자니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도구(키트)가 엉터리라면서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구풀리 대통령은 외국에서 들여온 코로나19 검사기구의 성능을 시험하려고 파파야, 염소, 메추라기에서 검체를 채취해 국립 실험실에 보내라고 군에 비밀리에 지시했다고 말했다.

마구풀리 대통령은 "군이 보낸 검체에 대해 실험실은 모두 양성으로 판정했다"라며 "이는 실제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도 양성으로 판정될 수 있다는 뜻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가 말했듯 외국의 원조가 모두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며 "검사도구의 기술적 결함이거나, 시약이 문제였거나 실험실이 업무를 태만하게 했을 수도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립 실험실 인력이 매수당했는지를 당국이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탄자니아 정부가 공식 발표한 코로나19 확진자는 3일 현재 480명이지만 이는 지난달 29일부터 그대로다.

야권은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고 인명 피해를 은폐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펴고 있다.

이에 마구풀리 대통령은 이날 검사의 낮은 신뢰도와 감염을 판정하는 국립 실험실의 비리를 언급하면서 현재 공식 집계된 확진자 수가 은폐된 통계가 아니라 오히려 실제보다 부풀려졌을 수 있다고 방어한 셈이다.

마구풀리 대통령은 코로나19를 '악마'라고 부르고, 의학보다는 종교에 의지해 전염병을 퇴치해야 한다며 지난달 17일 사흘간 종교 시설에 모여 전 국민이 기도하는 기간을 선포했다.

3일에는 마다가스카르 대통령의 추천을 받았다면서 이곳에서 자라는 약초로 만든 약으로 코로나19를 치료하는 이른바 '코비드(COVID) 오르가닉법'으로 환자를 치료하라고 지시했다.

마구풀리 대통령은 "탄자니아의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이 약을 가지러 곧 마다가스카르로 비행기를 보내겠다"라고 말했다.

hskang@yna.co.kr

☞ 청와대, 태영호·지성호에 "깨끗하게 사과했으면..."
☞ 이외수 장남 "아버지 중환자실서 일반 병실로 옮겨"
☞ 키우는 고양이 생식기 찍어 제자에 보낸 여교사…처벌은
☞ 사망 대비 비상계획까지…英총리 코로나19 치료 후일담
☞ '유도 영웅' 왕기춘, 미성년자 성폭행 확인되면 영구제명될 듯
☞ '부부의 세계' 24.3%…'SKY캐슬' 넘어 역대 비지상파극 1위
☞ 김정은 동향 '적중'…대북정보 어떻게 수집하나
☞ 형기 마친 '웰컴투비디오' 손정우, 범죄인인도구속 합당
☞ '신정아 사건' 변양균 "연금감액 위헌" 헌법소원 기각
☞ 토트넘 팬들이 선택한 '넘버 1' 선수 손흥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