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전파' 가능성..재유행해도 2월 말처럼 당하지는 않아"(종합)

김연숙 2020. 5. 5. 15: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대응체계인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의 6일 시행을 앞두고 지역사회 안에 코로나19의 '조용한 전파'가 계속될지 모른다며 긴장을 풀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재유행하더라도 '폭발적 유행' 추세를 보였던 2월 말처럼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5일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그러나 코로나19가 재유행하더라도 2월 말과 같은 폭발적 유행 상황을 맞지는 않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 "연휴 후 조금이라도 몸 아프거나 이상하면 적극 진단·검사를"
"이제는 생활 속 거리두기..처음 가는 길, 개개인이 방역에 참여해야"
'훗날 즐거웠던 추억으로 남길' 3월 11일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서 의료진이 교대 근무를 위해 방호복을 입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이 있는 병동으로 향하며 취재진을 향해 브이를 그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대응체계인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의 6일 시행을 앞두고 지역사회 안에 코로나19의 '조용한 전파'가 계속될지 모른다며 긴장을 풀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재유행하더라도 '폭발적 유행' 추세를 보였던 2월 말처럼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5일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으로서는 지역사회 어딘가에서 특히 취약집단이나 사각지대, 또는 진단·검사를 받지 않고 있는 집단 중에 조용한 전파가 계속되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긴장을 놓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3명이 모두 해외유입 사례라는 점을 언급하고 "전적으로 국민 여러분 덕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렇게 산발적이고 조용한 전파를 이어가다가 언제고 다시 대유행의 조건이 맞아서 특별히 밀폐되고 밀집된 환경에서 많은 사람이 노출됐을 경우 또 다른 유행확산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거리두며 차근차근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어린이날이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5일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서 시민들이 거리두며 입장하고 있다. 2020.5.5 pdj6635@yna.co.kr

권 부본부장은 그러나 코로나19가 재유행하더라도 2월 말과 같은 폭발적 유행 상황을 맞지는 않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혹시라도 올 수 있는 다음번 유행은 2월 말에 저희가 맞았던 상황과는 다를 것"이라며 "우리가 그렇게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히 치료제나 백신, 의료기기 분야에서 연구개발에도 축적의 시간을 쌓아 진정한 'K-방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로서는 조기에 위험 징조를 감지하고 집단감염을 막는 것이 관건이자 숙제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코로나19를 통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30일부터 6일간 이어진 황금연휴와 관련해 "연휴 마치고 발생할 수 있는 산발적·집단적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조기에 발견하는 데 방역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연휴가 끝나고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스스로 판단해 조금이라도 몸이 아프거나 이상하면 마스크를 사용하고 선별 진료소나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를 꼭 받길 바란다"며 "특별히 연휴에 사람들이 많이 모였던 장소나 밀폐된 시설에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다면 더 적극적으로 받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권 부본부장은 "이제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진입하면서 단계적으로 달라진 일상으로 복귀하게 된다"며 "그동안 거리두기와 개인위생을 실천·협조해 주신 위대한 국민 여러분이시기에 앞으로도 잘 실천하시리라 굳게 믿고, 방역당국도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했다.

이어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 모두 처음 가는 길이자 반드시 가야만 할 길"이라며 개개인이 경각심을 갖고 일상을 보내는 동시에 방역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nomad@yna.co.kr

펜스 밖에서 직관하는 야구팬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5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0 KBO리그 개막전 키움 히어로즈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를 야구팬들이 펜스 밖에서 관전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당초 일정(3월 28일)보다 38일 늦게 무관중으로 개막하며 7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 KBO리그는 미국과 일본으로 생중계되는 등 많은 나라의 이목을 받고 있다. 2020.5.5 iso64@yna.co.kr
☞ 배우 임채무가 190억 투자한 '두리랜드' 3년만에…
☞ 경산 저수지에서 60대 여성 사체…신원 확인해보니
☞ 프로야구 시작…1호 홈런 주인공은 누구?
☞ 손님에 마스크 착용 요청했다가 총맞아 사망
☞ 군산공항 상공서 항공기 1시간 넘게 선회..왜?
☞ 현찰 3억여원 땅속에 묻어뒀다 훼손…손해액 따져보니
☞ 문 대통령, '가상 청와대'로 어린이들 초청…"사랑합니다~"
☞ 중동 알자지라 방송이 왜 SK 염경엽 감독과 인터뷰?
☞ 마돈나 "코로나19 항체 생겼다" 주장…파티 참석 논란
☞ 키우는 고양이 생식기 찍어 제자에 보낸 여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