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대구는 생활방역 전환 못해"..강화된 방역대책 추진

남승렬 기자 입력 2020. 5. 5.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가운데 대구시는 자체적으로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영진 시장은 5일 대시민 담화문에서 "정부의 생활방역 정책에 보폭을 맞추되 대구의 상황에 맞게 정부보다 한층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며 "대구의 코로나19 상황은 전국적인 상황과는 달리, 안심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4월21일 오후 시청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극복 대구시 범시민대책위원회' 첫 영상회의 주재를 앞두고 모니터를 통해 온라인 접속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조기 극복과 경제회생 추진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 조직되는 위원회에는 시민단체, 종교계, 학계 등 각계 인사 200명이 참여한다. 2020.4.21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정부가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가운데 대구시는 자체적으로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영진 시장은 5일 대시민 담화문에서 "정부의 생활방역 정책에 보폭을 맞추되 대구의 상황에 맞게 정부보다 한층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며 "대구의 코로나19 상황은 전국적인 상황과는 달리, 안심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아직도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무증상 감염자가 상존할 위험이 도사린다"며 "일상으로 성급한 복귀보다 더 철저한 방역에 무게를 둘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방역당국, 감염병 전문가, 의료계,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내용을 보면 Δ코로나19 진단검사 및 역학조사 역량을 유지·강화하고 숨은 확진자 조기 발견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 Δ환자 맞춤형 치료 병상, 생활치료센터, 의료장비, 보호구 사전 준비 Δ대구 상황에 맞는 개인방역 기본수칙 및 분야별 세부 방역지침 마련 Δ시민사회와 코로나19 상황 및 방역대책 정보 공유 Δ감염병 전문가와 함께 하는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상시 가동 등이 포함됐다.

특히 대구시는 모든 시민에게 마스크 쓰기 생활화를 강력히 권고하면서 13일부터 대중교통과 공공시설 등을 이용할 때 행정명령을 통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또 13일부터 초·중·고 등교수업을 순차적 실시하는 교육부 방침에 대해 대구시교육청과 협의해 지역 상황에 맞게 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휴원은 이달 말까지 연장하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바이러스 전파의 감염원이 된 신천지교회 시설 폐쇄 명령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성구 대구시의사회장이 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연호동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0 신한은행 SOL KBO리그' 삼성 라이온즈와 NC 다이노스의 시즌 개막전 시구를 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를 뒤덮자 대구를 구해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통해 전국 의료진의 도움을 이끌었다. 2020.5.5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시는 또 코로나19로부터 가장 취약한 대상인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보호를 위해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생활복지시설은 향후 2주간 개방하지 않되 향후 코로나19 발생 상황 등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개방 시기를 검토하기로 했다.

권 시장은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해 있는 지역 상황을 감안해 조금만 더 참아 달라"고 당부했다.

pdnam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