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코로나19 치료제 '아비간' 기형아 부작용 알면서도 권장

2020. 5. 6. 1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기형아 출산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자국서 개발된 '아비간'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아베 총리는 2월 29일 도쿄 관저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코로나19 치료제로 3가지 약품을 실험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그중 아비간의 이름만 콕 집어서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동물실험만 입증..인간치료 결과는 제한적"
아비간 재고 확충에 1600억원 예산 배정
제작사 후지필름과 아베 친분 때문 분석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4일 도쿄 총리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AP]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기형아 출산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자국서 개발된 ‘아비간’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아비간은 일본 후지(富士)필름의 자회사 도야마(富山)화학이 신종인플루엔자 치료제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다.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데다 기형아를 낳을 수 있다는 부작용을 안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아베 총리 자신도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아비간이 입덧 방지약인 ‘탈리도마이드’와 같은 부작용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탈리도마이드는 1950~1960년대 기형아 출산 부작용으로 판매가 금지된 약물이다.

아비간은 에볼라와 같은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재생산을 방해한다는 점에서 잠재적 가치가 있지만, 이는 동물실험에서만 입증됐을 뿐 인간이 앓고 있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결과는 제한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일본 오사카 린쿠종합의료센터 감염병전문가 마사야 야마모토는 “아비간이 효과가 없다는 게 아니라 이 약이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여전히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배경 속에서도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뿐만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회의에서도 코로나19 치료제로 아비간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아비간 재고를 3배로 늘리라며 1억3000만달러(약 16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배정했으며, 일부 국가에는 아비간을 무료로 제공하며 공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아베 총리의 홍보에 힘입어 지금까지 일본에서는 1100개 병원이 코로나19 환자 2200여명에게 아비간을 처방했으며 1000명 이상이 아비간을 투약하겠다며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려놨다.

코로나19 치료제로 아비간을 사용하는 병원들은 기형아 출산이라는 부작용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고령층에 아비간을 투약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득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NYT는 아베 총리가 아비간을 적극 권장하는 이유로 고모리 시게타카(古森重隆) 후지필름 회장과 자주 골프를 치고 식사하는 등 가까운 사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후지필름은 지난 2월 중순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국제적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한 태스크포스 회의에 초대받은 유일한 기업이었고, 이 자리에서 아비간의 효과 등을 소개하는 발표를 했다.

이후 아베 총리는 2월 29일 도쿄 관저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코로나19 치료제로 3가지 약품을 실험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그중 아비간의 이름만 콕 집어서 언급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아비간에 대한 아베 총리의 평가와 고모리 회장과의 관계는 “전혀 연관이 없다”고 밝혔고, 후지필름 측 대변인도 정부 측의 “어떤 호의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런 아베 총리의 모습은 트럼프 대통령이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계열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극찬하지만, 전문가들은 반대하는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고 NYT는 전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