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만행 얽힌 충주 호암지 일본인 수리조합장 기념비 제자리로"

박재천 입력 2020. 5. 7. 14:38 수정 2020. 5. 7. 15: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충주시민들의 쉼터인 호암지 산책로에 있던 일본인 수리조합장 기념비가 인근으로 이전된 것을 놓고 시민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7일 충주시에 따르면 호암지 산책로에는 일본인 수리조합장 스즈키 마사이치(鈐木政一) 사업 성공 기념비가 있었다.

당시 충주시는 비석 처리를 두고 호암지 관리 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의했다.

결국 농어촌공사가 비석을 수습해 인근의 일본인 잠수부 위령탑과 2명의 한국인 조합장 공덕·공적비가 있는 곳에 다시 세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훼손 후 이전..환경운동연대 "안내판도 세워 아픈 역사 알려야"

(충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충북 충주시민들의 쉼터인 호암지 산책로에 있던 일본인 수리조합장 기념비가 인근으로 이전된 것을 놓고 시민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7일 충주시에 따르면 호암지 산책로에는 일본인 수리조합장 스즈키 마사이치(鈐木政一) 사업 성공 기념비가 있었다.

1922∼1932년 호암지를 조성한 스즈키 조합장을 친일파들이 칭송하는 내용이 적혀 있는 이 비석은 1933년에 세워졌다.

그러나 군량미를 수탈하기 위해 저수지를 축조했고, 11년간 변변한 장비 없이 주민들을 강제 노역시켰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 때문에 비석을 없애거나 안내판을 설치해 후세에 알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문제의 비석은 지난해 9월 초 훼손됐다.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 징용 조선인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강행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던 때여서 누군가가 고의로 쓰러뜨린 것으로 추정됐다.

당시 충주시는 비석 처리를 두고 호암지 관리 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의했다.

호암지 주변에 이전 설치된 일본인 수리조합장 비석 [박재천 기자 촬영]

결국 농어촌공사가 비석을 수습해 인근의 일본인 잠수부 위령탑과 2명의 한국인 조합장 공덕·공적비가 있는 곳에 다시 세웠다.

일제의 만행을 고발하기 위한 취지인 듯 비석 머리는 얹지 않고 바닥에 두었다.

일본인 수리조합장 기념비 이전 설치는 그동안 일반에 알려지지 않았다.

충북환경운동연대(대표 박일선)는 이와 관련, "비석 설명판을 달아 달라고 시에 반복적으로 요청했으나 아예 치워버렸다"며 "역사의식의 결여이며, 아픔의 시대를 헤쳐나간 조상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애초 비석이 있던 자리 [박재천 기자 촬영]

박 대표는 "치욕스러운 역사도 역사인 만큼 후세에 바로 알려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석을 원위치해 (호암지와 비석이 무슨 이유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안내판을 설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jcpark@yna.co.kr

☞ 강석 김혜영 물러난 '싱글벙글쇼' 새 DJ 구설수 이유는
☞ 英언론 '방탄모 쓰고 소총을 멘 손흥민' 대서특필
☞ 출교된 여친 성폭행 전북대 의대생 제적 사유는?
☞ '동성후배 추행 혐의' 쇼트트랙 임효준, 1심 벌금형
☞ 편법증여 기승…형 아파트 헐값에 사고 엄마에 전세
☞ 소득 7천만원 넘지 않으면 150만원 지원금...대상은?
☞ '인면수심' 아들, 반신불수 노모 흙구덩이에 생매장
☞ 뉴질랜드 여자 동성커플, '같은 아빠' 아기 출산 예정
☞ 연세대,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 류석춘 정직 1개월
☞ 전자발찌 착용한 40대 남성 한강에 투신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