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성금 불투명, 수요집회 없애야"..정의연대 "피해자 지원"

이상학 기자 2020. 5. 7. 2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위안부 관련 단체 기부금 사용이 투명하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기억연대 측은 이 할머니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은 7일 <뉴스1> 과 통화에서 "위안부 관련 운동단체와 피해자를 분열하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어 마음이 불편한 상황"이라며 "모금액은 피해자 지원에 사용했고, 정기적 감사도 받고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미향, 10억엔 미리 알았다..국회의원 하면 안돼"
연대 측 "위안부 단체-피해자 분열 조장 세력 있다"
지난 1월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2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서 이용수 할머니가 참가자들과 포옹하고 있다. 2020.1.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상학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위안부 관련 단체 기부금 사용이 투명하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 할머니는 7일 오후 대구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92년부터 수요집회에 가면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부모님에게 받은 용돈을 모아서 줬는데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이걸 할머니들한테 쓴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2015년 한일협정 당시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데 대표만 알고 있었다. 피해자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을 하면 안 된다"며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또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 하나도 도움이 안 된다"는 주장도 했다.

정의기억연대 측은 이 할머니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또 위안부 관련 운동단체와 피해자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시도가 있어 안타깝다고 주장했다.

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은 7일 <뉴스1>과 통화에서 "위안부 관련 운동단체와 피해자를 분열하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어 마음이 불편한 상황"이라며 "모금액은 피해자 지원에 사용했고, 정기적 감사도 받고 있다"고 했다.

오 처장은 "지금 최용상 아시아태평양전쟁연구소 소장이 이 할머니 옆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 소장은 강제 동원 피해자 유족회 중 하나의 대표를 맡고 있으나, 인권이나 명예회복에는 관심이 없고 돈 받고 해결하고 싶어 하는 분"이라고 비판했다.

오 처장은 "장기간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할머니의 분노가 표출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을 옆에서 이용하는 세력이 있다는 게 불편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요집회도 없애야 한다는 이 할머니의 발언에 대해서는 "수요집회는 역으로 고령의 피해자가 계속 나오는 방식보다 우리가 이어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기부금이 불투명하다는 주장에 관해서도 "피해자 지원과 문제 해결 활동에 사용했다"며 "보수 우익 단체에서도 계속 정보공개 청구를 하는 상황이라서 회계처리만큼은 문제없이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오 처장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국회의원 출마한다고 했을 때 이 할머니께서 '축하한다. 국회로 가서 (위안부) 문제 해결에 더 노력해달라'고 말했다"며 "30년 동안 같이 활동한 사람이 옆에 없어진다고 하니 할머니께서 서운한 감정이 들 수는 있다. 다만 이런 피해자의 감정을 이용하는 게 올바른 일인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shakiro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