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증오·상처만 가르치는 수요집회 불참"

대구=최일영 기자 2020. 5. 8. 04: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30년 가까이 위안부 인권을 위해 싸워온 이용수 할머니(92)가 "더이상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 할머니는 7일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서 단독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 관련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정대협)를 정면으로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금 어디에 쓰였는지도 모른다" 정의기억연대 작심 비판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에 더이상 참석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30년 가까이 위안부 인권을 위해 싸워온 이용수 할머니(92)가 “더이상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수요)집회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는 이유다.

이 할머니는 7일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서 단독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 관련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정대협)를 정면으로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하나도 도움이 안 되는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며 “학생들이 (수요집회에 참가하기 위해) 귀한 돈과 시간을 쓰지만 집회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면서 “이제부터는 올바른 역사 교육을 받은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이 소통하고 왕래하면서 역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에 수십년 동안 이용만 당했다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그는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이 어디에 쓰였는지도 모른다”고 한 것이다. 이어 “현금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성금과 기금 등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되는데 그런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내가 비행기만 110번 정도 탔는데 지원을 받은 바 없고 공동대표 직함을 주는데 그에 걸맞은 대우를 받은 적도 없다”며 “2015년 한·일 위안부 문제 협의 당시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올 때도 위안부 피해자들이 전혀 몰랐다. (정대협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이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당선을 지지하고 덕담을 나눴다고 한 것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다시는 어떤 단체와도 함께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운영 중인 역사관이 아닌 제대로 된 역사관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사죄와 배상은 100년이 걸리든 1000년이 걸리든 꼭 받아내야 한다. 마지막 남은 위안부 피해자 중 한 사람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수요집회는 1992년 1월 8일 미야자와 기이치 일본 총리 방한 때 항의 차원에서 시작된 집회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