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균쇠 저자 "일본이 한국 본받기 싫다면 김정은이 행복할 것"

이세원 2020. 5. 8. 16: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퓰리처상 수상작 '총균쇠'의 저자인 재러드 다이아몬드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한국을 비롯한 타국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8일 보도된 아사히(朝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베 정권이 한국을 본받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행복한 기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 지도력이 인류와 코로나와의 싸움에 큰 영향 미친다"
재러드 다이아몬드 [신세계프라퍼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퓰리처상 수상작 '총균쇠'의 저자인 재러드 다이아몬드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한국을 비롯한 타국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8일 보도된 아사히(朝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베 정권이 한국을 본받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행복한 기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럽에는 '유익한 조언이라면 예를 들어 그것이 악마로부터 온 것이라도 따라야 한다'는 말이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내가 아베 정권에 주는 조언은 '한국이 싫다면 베트남이든, 호주든 다른 나라라도 좋다. 대책에 성공한 나라를 본받아 조기에 완전한 록다운(도시봉쇄)을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현시점에서 일본의 감염자·사망자가 적은 것은 조기에 해외로부터의 도항을 제한했기 때문일 것이지만 감염 확산 속도가 줄지 않는 것은 정부 정책이 약한 것이 원인이다. 여러 나라의 록다운 기준은 일본보다 훨씬 엄격하다"고 지적했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인류와 코로나19의 싸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치적인 지도력"이라면서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훌륭하지만, 미시시피 주지사는 형편없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악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재선되면 "미국의 민주주의는 끝날지도 모른다고 염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ewonlee@yna.co.kr

☞ 장염으로 입원한 초등생, 수액주사 맞다가 심정지로 사망
☞ 조연배우, '모델섭외팀장'이라 속이고 성관계영상 불법촬영
☞  이용수 할머니 "성금 어디 썼나" vs 윤미향 "철저히 관리"
☞ "카네이션 자식들이 달아줘야지. 이렇게 달아 뭣하냐"
☞ 손흥민 해병대 군사훈련 성적1등…군생활도 '월드클래스'
☞ 배우 한지상, '성추행 주장' 여성 고소
☞ "용인 확진자 다녀간 이태원 업소들 고객 약 1천500명"
☞ "불났어요, 나오세요"…20여명 대피시키는 경찰 영상 화제
☞ '미성년자 성폭행혐의' 왕기춘, 유도회 영구제명될 듯
☞ 트렌스젠더에 '쓰레기 선물' 유튜버 체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