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 '제2의 신천지' 되나.. 긴장한 정부 '수도권 협력' 당부(종합)

한아름 기자 입력 2020. 5. 9. 15:16 수정 2020. 5. 9. 21: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감염자가 집단적으로 발생하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태원 클럽발 관련 확진자 '40명'━정세균 총리는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대본(중앙방역대책본부)과 지자체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단 시간 내 이 분들(이태원 클럽 방문자 1500여명)을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태원 클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서울 소재 클럽과 감성주점 등 유흥업소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집합금지 명령 해제는 앞으로 별도 명령시까지 이어진다.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에 게시된 휴업 안내 문구. /사진=뉴시스 이영환 기자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감염자가 집단적으로 발생하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보건당국은 국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하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감소함에 따라 느슨해진 생활 태도를 재정비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병상 공동활용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서울시는 클럽, 유흥주점 등 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보건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하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에 따라 느슨해진 생활 태도를 재정비할 것을 국민에게 당부했다./사진=송원영 뉴스1 기자


이태원 클럽발 관련 확진자 '40명'


정세균 총리는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대본(중앙방역대책본부)과 지자체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단 시간 내 이 분들(이태원 클럽 방문자 1500여명)을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클럽에 출입할 때 적는 방명록 등에는 개인정보를 허위로 적는 사람이 많아 추적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다. 정 총리는 "유흥시설 특성상 1500여명의 이태원 클럽 방문자 중 접촉자를 밝히기 쉽지 않거나 신분을 드러내기를 원하지 않는 분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려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9일 오전 0시 기준 신규 확진자수는 18명이다. 지역사회 감염이 17명, 해외 유입이 1명이다. 지역사회 감염 17명 중에서는 서울 12명, 인천 1명, 부산 1명, 경기 3명이 발생했다. 16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태원을 통해 발생한 서울 확진자수는 27명, 전국적으로는 40명이다. 이태원 확진자의 가족 등 접촉자를 포함한 수치다.

이태원 클럽은 지난 연휴 기간 초기 발병자로 추정되는 '용인 66번' 확진자가 찾았다. 이를 통한 감염자는 총 20명이 됐다. 이에 정부는 황금연휴 기간이던 4월30일부터 5월5일까지 이태원 클럽(킹, 퀸, 트럼크, 소호)과 인근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2주간 외출과 접촉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진단검사도 받을 것을 촉구했다.

현재까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수는 1만840명이다. 이 중 해외 유입 사례는 1119명, 90.3%가 내국인이다. 9568명이 격리해제됐고 1016명이 격리 중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오후 2시 긴급브리핑을 열고 이태원 클럽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한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뉴스1



수도권 같은 '생활권'… 집단감염 발생 시 의료공백 막아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수도권 내 각 지자체가 코로나19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는 한 지자체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집단 감염이 발생할 경우 행정적 경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서울·인천·경기 등 3개의 광역지방자치단체는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는 수도권에서는 많은 인구가 밀집돼 있고, 통근·통학 등 이동이 많아 집단 감염이 빠른 속도로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이에 복지부, 3개 지자체 및 지자체별 전문가(의료진)가 모여 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앞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1~4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공동 대응 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일일 확진자수가 50명 미만인 1단계와 일일 확진자가 50명 이상, 100명 미만 발생하는 1~2단계에는 시범운영 방식으로 1~3개 병원·센터가 교류·협력한다. 일일 확진자수가 100명 이상, 1000명 미만 발생하는 3단계와 1000명 이상 발생하는 3~4단계에는 본격적인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한다.

[머니S 주요뉴스]
전현무 공식입장, "이혜성과 결혼설은요…"
수영복 입은 제니퍼 로페즈, 50대의 농염함 '물씬'
김준희, 5세 연하 남편과 신혼여행 근황 보니
김초롱 아나운서, 8일 마지막 방송… "참 힘들다"
송혜교 B컷 실화? A컷 뛰어넘는 美모 '화들짝'
국내 첫 냉동인간 탄생… 비용이 무려 1억원?
전미도, 빌런 뜻 묻자 조정석 대답… '폭소만발'
잘생긴 외모엔 이유가… 송승헌 아버지 사진에 '깜짝'
민혜연, '의사계 김태희'로 불리는 이유?
서인영 사과, 스쿨존 무단횡단 논란… 무슨 일?

한아름 기자 arha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