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이태원클럽 코로나 대거 확진으로 성소수자 차별 우려"(종합)

안용수 2020. 5. 10. 09: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감염 추적 기술로 인권·사생활 침해 가능성"
NYT "봉쇄 완화 원하는 세계 각국, 한국 상황 주시"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한국에서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급증하면서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미국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한 29세 남성이 이달 초 연휴를 맞아 하룻밤 사이 이태원의 나이트클럽 5곳을 방문했는데, 이중 다수가 성 소수자가 주로 다니는 클럽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박원순 "유흥시설 집합금지 발령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오후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를 계기로 시내 모든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을 발동했다. 사진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의 9일 오후 모습. 2020.5.9 mon@yna.co.kr

이날 한국에서는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18명 발생해 5일 만에 일일 확진자가 10명을 넘어섰는데 대부분 이태원클럽에서 발생했다.

한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 남성이 감염 상태에서 이태원뿐만 아니라 서울 다른 지역과 인근 경기도와 강원도 등까지 이동하면서 2천명가량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일부 언론이 성 소수자가 주로 찾는 장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상황을 구체적이고 선정적으로 다루면서 성 소수자 사회에서는 차별받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남성이 이태원 성 소수자 클럽을 방문했다는 보도 이후 소셜 미디어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폭주했고, '게이'와 '이태원 코로나'라는 검색어가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인기 검색어로 떠올랐다.

또 일부 소셜미디어에서는 이태원의 술집과 클럽 영상을 올리고 '역겨운 일을 중단할 수 있도록 모금해 달라'는 요청이 올라오기도 했다.

동성애를 법적으로 금지하지 않는 한국에서 성 소수자를 수용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차별도 넓게 퍼져 있다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6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 한국 정부의 '감염자 추적' 모델은 높이 평가받기도 했지만,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뒤따른다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는 감염자의 소재 파악을 위해 스마트폰 앱과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할 경우 위치추적을 할 수 있는 '안심 밴드' 착용까지 IT 기술을 활용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 감염자 추적 과정에서 성 소수자가 강제로 '커밍아웃'을 당할 수도 있게 됐다.

[그래픽]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 현황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용인 66번 환자'가 방문한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확산하면서 방역당국이 4월 29일 밤부터 5월 6일 새벽까지 이곳의 클럽을 방문한 사람에게 외출을 자제하고 증상 발생 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개인의 동선을 공개하는 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권과 사생활을 심각하게 훼손한다는 게 성 소수자 단체들의 주장이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성적 지향이 드러나는 이른바 '아우팅'을 우려해 진단을 받지 않게 될 것이라는 의미다.

파장이 커지면서 일부 언론이 기사의 '게이 바' 언급을 삭제하면서 제목도 수정했지만 사과는 없었다고 이 매체는 지적했다.

한국 정부는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폭증하자 주점과 클럽의 영업 중단 조치를 한 달 연장했으며, 동시에 해당 기간 클럽 방문객들에게는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한편 코로나19 봉쇄 해제를 추진하면서도 '2차 유행'을 우려하는 다른 국가들은 봉쇄 완화 후 발생한 한국의 이태원 집단 감염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그동안 한국 정부는 적극적인 감염 검사와 추적,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대규모 발병지에 대한 집중 단속 등 대대적으로 다방면의 방역 대책을 구사했다.

이같은 정부 정책이 가능했던 것은 높은 수준의 국민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NYT는 평가했다.

이태원 사태를 맞아 한국 정부는 코로나19가 다시 악화하지 않도록 기존의 방식에 의존하면서도 상황을 봐서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현재 한국의 도시 풍경은 시민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한 것만 빼면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전했다.

지하철은 출퇴근 인파로 붐비고, 얼마 전까지 마스크를 사려고 섰던 긴 줄이 이제는 맛집에 자리를 잡으려는 손님으로 바뀌었다.

한국 정부 추산으로는 하루 코로나19 확진자가 50명 아래로 떨어질 경우 안정적으로 병원 관리가 가능하고, 감염원을 95%까지 추적할 수 있다. 한국은 지난달 이러한 기준점을 지났다.

앞서 지난 4월15일 총선에서는 3천만명이 투표하고도 대규모 확산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 정상까지는 갈 길이 먼 상황이다. 나이트클럽과 대중목욕탕에서는 여전히 입장객의 체온을 재고 있고, 교실에서 마스크를 쓴 채 수업을 들어야 하는 학생들은 신체 접촉을 하는 운동은 못 하도록 금지돼 있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4시간에 한 번씩 학생의 체온을 측정한다.

프로야구와 프로축구는 개막일을 늦춰 각각 지난 5일과 8일 시작하면서 당분간 무관중 경기로 진행하고 선수들은 침을 뱉을 수 없도록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다. 또 코치와 대기 선수들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일부 경기장에서는 녹음된 팬들의 환호를 틀어 놓기도 했다.

'관중은 없지만, 응원은 멈추지 않는다'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7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0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의 경기. LG 응원단이 텅 빈 관중석에서 LG팀을 응원하고 있다. 2020.5.7 superdoo82@yna.co.kr

aayyss@yna.co.kr

☞ 호랑이에 물렸다 살아난 마술사, 코로나19로 사망
☞ '부부의 세계'를 함께 보는 부부들에게 물었습니다
☞ 이태원, 감염 우려에 '유령도시' 방불…강남 실내포차는
☞ '그들만의 리그' 마지막 생존자, 101세로 별세
☞ 제주도 '코로나19 청정지역' 선언 하루 만에…
☞ 여친 나체 촬영 뒤 "안 만나주면 유포" 협박하더니 결국
☞ 제자에게 '매력적인 소녀' 표현한 교수…법원 "성희롱 맞다"
☞ 결혼의 가장 큰 이점은 '정신적 의지'…단점은
☞ 전현무 연인 이혜성 아나운서, KBS에 사표…이유는?
☞ [사진톡톡] 니들이 '빠던' 맛을 알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