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 방문자 7천명 찾아라..서울시 "70% 전화불통"

배민욱 2020. 5. 10. 1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클럽 방문자 찾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비율로만 보면 30% 정도 연락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찰 조사 전에 클럽 방문자가 자발적으로 검사에 응해줄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서울·경기뿐만 아니라 충북, 부산, 제주에서까지 발생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市, 조사기간·대상업소·방문자수 확대해
연락처 정보 정확하지 않고 명부도 부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태원 클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서울 소재 클럽, 감성주점 등 유흥업소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집합금지 명령 해제는 향후 별도 명령시까지 이어진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확진자가 다녀간 클럽. 2020.05.0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클럽 방문자 찾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방문자들을 신속하게 찾아내 검사를 받도록 해 추가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을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 감염 확산 차단의 관건 중 하나로 꼽힌다.

클럽은 밀폐 공간에서 밀접접촉이 이뤄지는 초고위험 시설이다. 특히 콜센터·교회·병원처럼 방문자를 100% 파악할 수 없어 코로나19 확산의 뇌관이 될 수 있다.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 전수조사 기간과 대상 업소, 방문자 수를 확대해 접촉자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전수조사 기간은 기존 1~2일에서 4월30일~5월5일로, 대상 업소는 기존 3곳(킹클럽, 트렁크, 퀸)에서 5곳(소호, 힘 추가)으로 늘어났다. 조사대상자도 7000여명으로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조사 기간과 대상 업소, 방문자 수가 확대됐다"며 "추가 명부를 확보해 방문자들에게 연락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클럽 방문자 7000여명 가운데 70%가 연락이 되고 있지 않고 있다. 문제는 기재된 연락처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연락이 어렵고 작성된 명단도 부실해 방역 관리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실제로 전날 서울시 코로나19 브리핑에 따르면 출입자 명부의 1936명 중 637명만 통화가 됐고 나머지 1309명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클럽 방문자들은 젊은층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활동성이 높고 이동반경도 넓은 편이다. 클럽 방문 후 코로나19에 감염됐더라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N차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다.

시는 경찰과 협조해 카드와 휴대전화 사용내역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또 클럽 인근에 있는 기지국을 활용해 누가 해당 시간에 클럽과 인근 장소를 방문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해당 클럽을 방문했던 확진자를 면밀히 추려낸 후 검사를 받게 할 방침이다.

시는 재난문자도 지속적으로 발송해 방문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독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비율로만 보면 30% 정도 연락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찰 조사 전에 클럽 방문자가 자발적으로 검사에 응해줄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서울·경기뿐만 아니라 충북, 부산, 제주에서까지 발생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10일 방역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 발표 결과를 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는 48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28명, 경기 12명, 인천 5명, 부산 1명, 충북 1명, 제주 1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