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클럽 방문자 대인접촉 금지 명령, 전국 확대 검토"

채새롬 2020. 5. 10. 17: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 등의 방문자에게 '대인접촉 금지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방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라고 판단한다며 전국 확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인접촉 금지 명령의 실효성이 담보된다면,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방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흥시설 집합금지 전국 확산..서울·경기·인천 이어 충남도 발동 준비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경기도가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 등의 방문자에게 '대인접촉 금지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방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라고 판단한다며 전국 확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유흥시설 운영자제 행정명령 시행 나선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경기도 용인 66번 확진 환자가 다녀간 이태원 클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감염이 잇따르자 정부가 클럽 등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8일 오후 8시부터 6월 7일까지 한 달 동안 전국 클럽, 감성주점, 콜라텍 등 유흥시설에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의 유흥시설. 2020.5.10 hwayoung7@yna.co.kr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인접촉 금지 명령의 실효성이 담보된다면,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방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앞서 이날 도내 모든 클럽 등 유흥시설에 앞으로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지난달 29일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6개 클럽과 논현동 블랙수면방을 다녀간 출입자에 대해 코로나19 감염검사와 대인접촉 금지 명령을 발령했다.

이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역학조사(18조 3항), 건강진단(46조), 격리 및 대인접촉 금지(47조)에 근거한 조치다.

박 차장은 "이태원 사태와 관련해 방역상 가장 큰 문제점은 방문자를 특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포괄적으로 이태원 일대를 방문한 사람들에 대해 대인접촉 금지를 선행적으로 발동하고 대상자를 찾아 나가는 방법이 실효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인접촉 금지 명령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이 명령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여부를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확산하자 8일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로 전국 유흥시설에 대해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에 더해 각 지자체에서는 사실상 영업금지 효과를 내는 '집합금지' 명령을 추가하고 있다. 앞서 9일 서울시, 10일 경기도, 인천에서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을 발동했다. 박 장관은 "중대본 회의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충남도에서도 집합금지 명령을 발동하는 것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srchae@yna.co.kr

☞ 직접 만든 '코로나 치료제' 복용한 약사 사망
☞ 간호사 자매 3명 동시피살…"범행 동기 불분명"
☞ '반려견 사고' 김민교 "할머니 가족들께서 오히려 우리를…"
☞ "이태원 아니잖아요"…코로나19 두려움 실종된 부산 클럽
☞ "퇴근하겠습니다" 눈물로 '싱글벙글쇼' 떠난 강석-김혜영
☞ 호랑이에 물렸다 살아난 마술사, 코로나19로 사망
☞ '이태원 집단감염'에 커지는 성소수자 혐오…"방역에 도움 안돼"
☞ '부부의 세계'를 함께 보는 부부들에게 물었습니다
☞ 여친 나체 촬영 뒤 "안 만나주면 유포" 협박하더니 결국
☞ 최배근 "기재부, 대통령 눈가리며 이명박근혜 방식으로 돌아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