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교도 선명"..환경해양위성 천리안 2B호 관측영상 첫 공개

신선미 2020. 5. 11.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손으로 만든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 2B호'(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가 찍어 보낸 해양관측 영상이 11일 처음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천리안 2B호의 관측 영상을 이날 발표하며 "위성이 기대 이상의 해양관측 초기영상을 보내왔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공개한 천리안 2B호의 관측영상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 또 주변 해역의 모습이 선명하게 담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성 운용 준비 '순조'..10월부터 해양영상 서비스 예정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우리 손으로 만든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 2B호'(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가 찍어 보낸 해양관측 영상이 11일 처음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천리안 2B호의 관측 영상을 이날 발표하며 "위성이 기대 이상의 해양관측 초기영상을 보내왔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공개한 천리안 2B호의 관측영상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 또 주변 해역의 모습이 선명하게 담겼다. 영상은 3월 23일과 4월 21∼22일 두 차례 걸친 해양탑재체 성능 테스트에서 얻은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아직 충분한 보정 과정을 거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시아와 주변 해역의 모습을 매우 선명하게 담아냈다"면서 "이는 천리안 2B호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리안위성 2B호 해양관측 영상 2020년 3월 23일 13시 관측 영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천리안 2B호의 공간 해상도는 천리안 1호보다 4배 개선돼, 더 선명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이로써 천리안 1호로는 식별하기 어려웠던 항만, 연안 시설물, 연안 수질 변동, 유류 유출 발생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천리안 2B호가 보낸 영상에서 인천 인근 해역을 확대해 보면, 서해안 갯벌 지대와 수질 특성이 명확하게 보인다. 인천대교의 모습도 천리안 2B호 영상에서 더 식별하기 쉽다.

천리안 1호가 촬영한 인천 부근 모습(왼쪽)과 2B호가 촬영한 모습. 빨간색 동그라미 안이 인천대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새만금 부근을 촬영한 영상에서는 금강 등 여러 하천이 보다 뚜렷하게 구분된다.

천리안 1호가 촬영한 새만금 부근 모습(왼쪽)과 2B호가 촬영한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천리안 2B는 해양 정보와 미세먼지 등 환경 자료를 수집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정지궤도 위성이다. 지난 2월 19일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우주센터에서 발사됐으며, 3월 6일 목표 정지궤도(적도 상공 3만5천786㎞·동경 128.2도)에 안착했다. 현재까지 점검에서 위성 본체와 탑재체가 모두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B호에는 관측밴드가 4개 추가돼 있어 해양오염물질의 확산과 대기 에어로졸 특성, 해양의 엽록소와 부유물질 농도, 육지의 식생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다.

천리안 2B호는 앞으로 해양탑재체 조정 및 보정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해양 정보를 보내오게 된다. 정부는 대기환경 관측 영상의 경우 10월께 공개할 예정이다.

sun@yna.co.kr

☞ 김건모, '폭행피해 주장' 여성 상대 명예훼손 고소 취하
☞ '부부의 세계' 전진서, 정준원 이어 과거 언행 사과
☞ 주민 폭행에 극단선택 경비원…'주차시비'로 폭행당해
☞ 13일부터 지하철 혼잡시 마스크 안하면 못 탄다
☞ '반려견 사고' 김민교 "할머니 가족들께서 오히려 우리를…"
☞ 파격적 설정·수위 높은 표현…안방극장 '19금 세계'
☞ 일본 신문 "정은경은 한국의 영웅…겸손하기까지"
☞ 이태원 방문 3천명 연락 불통…숨은자 처벌 가능할까
☞ 출입문 부수고 뛰어든 소방관…문 값 물어줘야 하나
☞ 장애 아들은 묶인 채 갇혀 굶고 맞다 숨졌다…친모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