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맛 못 느끼고 머리 아파도 코로나19 검사받도록 권고(종합)

채새롬 입력 2020. 5. 11. 15:07 수정 2020. 5. 11. 1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는 증상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이나 미각 상실, 후각 상실 등을 추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부터 사례정의 중 코로나19 임상증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개정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대응 지침 제8판'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전 지침 사례정의에서는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에 국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음파·LED 소독이나 야외 소독제 살포 효과 없어 자제해야
격리해제 후 재양성 분류 막고자 최소 경과 기간 추가

(세종=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는 증상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이나 미각 상실, 후각 상실 등을 추가했다.

제주공항 발열 검사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7일 오후 제주국제공항 도착하는 곳에서 공항 관계자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승객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 2020.4.27 jihopark@yna.co.kr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부터 사례정의 중 코로나19 임상증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개정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대응 지침 제8판'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례정의는 감염병 감시·대응 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전 지침 사례정의에서는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에 국한됐다.

이번 지침 제8판에서는 임상증상에 오한, 근육통, 두통, 후각·미각소실 등이 포함됐다. 폐렴이 있는 경우도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전 지침 사례정의에서 '원인불명 폐렴 등 의사가 의심하는 자에 대해서는 검사할 수 있다'는 표현이 애매해 논란이 있었다"며 "많이 보고된 증상과 함께 폐렴을 포함해 의사가 판단할 수 있게끔 정확하게 표현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코로나19 증상으로 오한과 오한을 동반한 지속적 떨림, 근육통, 두통, 인후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등을 추가한 바 있다.

당국은 또 가족·동거인·동일시설 생활자가 코로나19 임상증상이 있는 경우, 해외에서 입국한 지 14일 이내의 가족·친구·지인과 접촉한 경우, 확진자가 발생한 기관이나 장소에 방문이력이 있는 경우도 유증상자로 분류해 적극적인 검사를 하도록 권고했다.

유증상·확진환자 격리 해제 시에는 조기에 호전돼 격리 해제된 이후 재양성으로 분류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최소 경과 기간을 추가했다. 기존에는 임상증상이 호전되고 검사기준이 충족되면 격리 해제하도록 했지만, 지침을 변경해 증상이 빨리 호전됐다고 하더라도 발병 이후 7일이 지났을 때 격리 해제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와 함께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소독안내에 대한 지침(제3-2판)도 개정해 배포했다.

방역당국은 초음파, 고강도 UV 조사, LED 청색광 등을 적용하는 대체 소독방법은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피부·호흡기를 자극하거나 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야외에서 무분별한 소독제 살포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과다한 소독제 사용시 건강문제 및 환경오염 유발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실내에서는 엘리베이터 버튼, 손잡이 레일, 문손잡이 등 손이 빈번하게 접촉하는 표면을 차아염소산나트륨(가정용 락스) 희석액 등의 소독제로 자주 닦아줄 것을 권고했다.

srchae@yna.co.kr

☞ 김건모, '폭행피해 주장' 여성 상대 명예훼손 고소 취하
☞ '부부의 세계' 전진서, 정준원 이어 과거 언행 사과
☞ 13일부터 지하철 혼잡시 마스크 안하면 못 탄다
☞ 이태원 방문 3천명 연락 불통…숨은자 처벌 가능할까
☞ '반려견 사고' 김민교 "할머니 가족들께서 오히려 우리를…"
☞ 주민 폭행에 극단선택 경비원…'주차시비'로 폭행당해
☞ 파격적 설정·수위 높은 표현…안방극장 '19금 세계'
☞ 일본 신문 "정은경은 한국의 영웅…겸손하기까지"
☞ 출입문 부수고 뛰어든 소방관…문 값 물어줘야 하나
☞ 장애 아들은 묶인 채 갇혀 굶고 맞다 숨졌다…친모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