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 누적확진자 86명.."잠복기고려때 13일까지 발병증가"(종합)

최인영 2020. 5. 11. 16: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증상 확진 34.8%.."이태원 유흥시설 방문자, 오늘·내일 검사 받아야"
남성 78명·20대 58명.."군 입대 검사 활용 감시체계 구상"
정은경 본부장 "이태원 유흥시설 방문자는 증상 관계없이 검사받아줄 것"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 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서울 이태원 클럽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확진자가 11일 낮 12시 기준 86명으로 집계됐다.

잠복기를 고려하면 발병 사례는 오는 13일까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역 당국은 이번 집단감염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만큼, 증상이 가벼운 경우가 많아 검사 시기를 놓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며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 방문자들에게 신속히 검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 0∼12시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14명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누적 확진자가 86명으로 늘었다고 발표했다.

최근 2주간 감염경로별 확진자 발생 현황을 보면, 해외유입이 50%를 차지하고 이태원 클럽 관련 지역 집단발병이 43%(73명)에 달한다.

지역별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는 서울이 51명으로 가장 많고, 경기가 21명으로 뒤를 이었다. 도 인천 7명, 충북 5명, 부산 1명, 제주 1명 등 관련 확진자들이 전국으로 퍼져 있다.

확진자들 가운데 이태원 클럽을 직접 방문해 코로나19에 노출된 사람은 63명이고, 가족·지인·동료 등 접촉자에서 발생한 사례는 23명이다.

3차 전파 사례는 현재 없는 상황이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3차 전파가 없다고 했지만, 연결고리를 다 구분한 것은 아니어서 정의가 엄밀하지는 않다"고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산 (PG) [권도윤 제작] 일러스트

이번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발병은 20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했다. 젊은 층 위주로 발생한 만큼 경증·무증상 사례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86명의 누적 확진자 중 78명이 남자이고, 여자는 8명이다.

연령별로는 20대가 58명으로 가장 많고 30대가 18명으로 뒤를 잇는다. 40대, 50대는 각각 3명이고 60세 이상이 1명이다.

무증상 상태로 확진된 사례는 30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34.8%를 차지한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23명 중 약 40%인 9명이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아직 증상이 발병하기 전에 먼저 검사로 초기에 발견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며 "더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젊은 층이 대부분이기에 아직 위중한 사례는 없지만, 초기여서 임상 증상 진행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이분들이 특징적으로 증상을 굉장히 약하게 앓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고, 검사를 받을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며 "진단이 늦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우려했다.

방역 당국은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입대 검사에서 지역감염 확산 정도를 파악하는 등의 클럽 관련 집단감염 감시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집합금지 행정명령 부착하는 공무원들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의 한 클럽에서 공무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서를 붙이고 있다. 경기도는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모든 클럽 등 유흥시설에 지난 10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xanadu@yna.co.kr

방역당국은 서울시가 명단을 확보한 이태원 클럽 방문자 5천517명 중에서 2천456명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으며, 접촉자 등을 포함하면 총 3천77명이 검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이태원 유흥시설이 지난 2∼6일 운영된 점과 코로나19의 평균 잠복기를 고려하면 지난 7일부터 오는 13일 사이에 발병이 많을 것으로 추정한다면서 "이태원 유흥시설을 방문하신 분들은 이번 주, 특히 오늘·내일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확진자라고 비난받을까 봐 진단검사를 못 받겠다는 말도 전해 들었다. 누구든지 진단검사의 불편과 편견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며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며 검사하겠다고 약속했다.

방대본은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소재 유흥시설을 방문한 사람은 외출을 자제하고 자택에 머물면서 증상과 관계없이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환자를 신속하게 찾아내 지역사회로의 2·3차 감염을 차단해야 한다"며 "2·3차 전파로 인한 확산을 최소화하려면 이번 주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 "고위험군에 전파돼 심각한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이번 집단감염은 젊은 연령에서 노출이 많아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지만 왕성한 대외활동을 하고 있어 지역사회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집합금지명령' 붙은 이태원 클럽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지난 10일 오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 앞에 '집합금지명령'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pdj6635@yna.co.kr

지난 8일부터 유흥시설 운영 자제 권고가 내려진 가운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업소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출입자 명단을 작성할 때 신분증을 확인하는 등 강화된 행정명령을 따라야 한다고 방역 당국은 당부했다.

abbie@yna.co.kr

☞ 박규리, 이태원 클럽 방문…"깊게 반성, 코로나 음성"
☞ 김건모, '폭행피해 주장' 여성 상대 명예훼손 고소 취하
☞ 20대 여성 전주서 또 실종…"범인은 동일인 가능성"
☞ 출입문 부수고 뛰어든 소방관…문 값 물어줘야 하나
☞ 영수증 공개요청에 "그만하세요…너무나 가혹하다"
☞ 민경욱 "사전투표용지 무더기 발견…조작증거"
☞ '반려견 사고' 김민교 "할머니 가족들께서 오히려 우리를…"
☞ '부부의 세계' 전진서, 정준원 이어 과거 언행 사과
☞ 파격적 설정·수위 높은 표현…안방극장 '19금 세계'
☞ 일본 신문 "정은경은 한국의 영웅…겸손하기까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