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대협·정의연 소식지 편집회사 대표는 윤미향 남편"

현일훈 2020. 5. 13. 0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12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현 정의기억연대)가 발간한 소식지를 편집디자인한 업체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남편이 대표로 있는 수원시민신문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인 정대협 상임대표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2008~2020년) 등을 지냈다.

미래통합당의 '더불어민주당 성범죄진상조사단' 단장인 곽상도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곽 의원은 이날 2015~2019년 정대협 및 정의연 소식지를 입수했다. 이에 따르면 2015~2017년에는 매해 11월 소식지를 발간했다. 해당 소식지 겉장에는 발행인(정대협)·주소·전화번호 등과 함께 소식지의 ‘편집디자인’ 업체로 수원시민신문이 나와 있다. 이곳은 윤 당선인의 남편인 김모씨가 대표(발행·편집인)로 있는 곳이다.

2018·2019년에는 발행인을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로 바꿔 발간했는데 이때도 소식지를 편집디자인 한 곳은 수원시민신문이었다.

곽 의원은 “서울 마포에 있는 정대협·정의연의 소식지를 굳이 수원에 있는 인터넷 신문사에 맡길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 수원시민신문은 편집디자인 전문업체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후원금을 받은 정대협이 윤 당선인의 남편 회사에 일감을 준 게 아닌지 궁금하다”며 “왜 하필 수원시민신문을 선정했는지, 정대협 소식지를 편집디자인 한 대가로 얼마를 줬는지 등을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대협이 공개한 재무제표를 보면 홍보사업비(홍보물제작비 등 포함)로 2016년 600만원, 2017년 780만원, 2018년 2960만원, 2019년 2500만원을 썼다. 이와 관련한 입장을 듣기 위해 윤 당선인과 정의연, 수원시민신문에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전날 한 라디오에 나와 정의연 기금 관리 의혹에 대해 “모든 기부금을 모금 목적에 따라 썼다”고 주장했다. 성금·기금 운영이 불투명하다는 야당 주장에 대해선 “지금 홈택스(국세청 온라인사이트)에 공개가 되어 있다”고 반박했다. 정의연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의 남편이 운영하는 인터넷 언론사에 돈을 주고 광고를 실었다는 의혹에 대해 “(홍보비를) 지출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야당은 “정의연과 윤 당선인이 떳떳하다면 기부금의 세부 지출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며 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중이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공동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현일훈·김홍범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