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모든州 검사 한국 능가"..WP "29개주, 韓 사망자 초과"

송수경 2020. 5. 13. 07: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단순 비교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서 한국을 능가했다는 프레임을 계속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의 50개 주의 검사 실적을 비교한 도표까지 들고나왔다.

매커내니 대변인이 이날 제시한 도표에는 막대그래프 형태로 한국과 미국 내 50개 주별로 검사 실적이 비교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일 한국과 비교 마케팅, 백악관 도표까지 제시..'노마스크 브리핑' 도마에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 브리핑 EPA/KEVIN DIETSCH / POOL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단순 비교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서 한국을 능가했다는 프레임을 계속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의 50개 주의 검사 실적을 비교한 도표까지 들고나왔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마침내 미국이 검사 면에서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며 한국이 검사 면에서 '황금 기준'(gold standard)으로 꼽혀왔지만, 미국이 50개 모든 주(州)에서 인구당 한국보다 높은 비율로 검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나라의 주 하나가 한국 전체보다 인구당 더 높은 비율로 검사를 하고 있다"며 "이는 상당히 대단한 일이라고 말하겠다"고 덧붙였다.

매커내니 대변인이 이날 제시한 도표에는 막대그래프 형태로 한국과 미국 내 50개 주별로 검사 실적이 비교됐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이어진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이 그래프를 재차 거론하며 "작은 빨간색 막대기가 한국의 인구당 검사를 보여주는 것이고 그 외 다른 막대기들은 미국 주의 검사 수치를 보여주는 것인데 모든 곳에서 한국이 한 것을 능가한다"고 거듭 말했다.

이어 "모든 주가 현시점에서 한국보다 사정이 좋다"고 '선언'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는 "매커내니의 '선언'은 인구당 검사에 한해서는 맞지만, 사망자 문제와 관련해선 사실이 아니다"라며 "한국은 사망자 수가 300명 미만이지만 29개 미국 주의 경우 5월 11일 현재 사망자 수가 이를 넘어선다"고 꼬집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전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검사가 인구당 비율에서도 한국 등을 앞지르고 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WP는 이는 사실을 오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는 기사를 전날 실었다. 한국에서는 즉각 검사를 시작해 확산세가 잦아들고 있지만, 미국은 대응이 늦었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만큼 현재 시점에서 검사량 차이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정부 대응력을 평가하는데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3월 미국의 검사 규모가 한국에 턱없이 모자른다는 내용의 WP 기사와 전날 기사를 잇따라 거론, "한국 수준에 도달하라고 요구해놓고 우리가 도달하니 자랑한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이어 "미국의 혁신이 최상으로 작동한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점이며 축하할 일"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나 이날 브리핑에 앞서 열린 상원 코로나19 대응 청문회에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국제적 방역 모범사례로 꼽히는 한국보다 검사를 많이 했다고 '자화자찬'해온 대목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미 양국의 검사 규모가 단순 비교 대상이 아니라는 논란이 계속 이어지는 셈이다.

한편 매커내니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혼자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등장한 데 대해 지적을 받자 "내가 마스크를 쓰고 있거나 얼굴을 가린다면 여러분은 듣기가 힘들 것"이라며 "나는 미국 국민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브리핑룸 내 다른 사람들과) 적절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전날과 이날 잇따라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hanksong@yna.co.kr

☞ 딸들은 비닐 덮어쓰고 열흘째 못 본 간호사 엄마를 찾아갔다
☞ '코로나19 환자'가 뱉은 침 맞은 기차역 역무원 사망
☞ "박쥐 먹는 중국"…콘서트 취소되자 록가수 화풀이
☞ 내연녀에 마약 누명 씌우려다 딱 걸린 50대
☞ "일부다처 무슬림, '코로나 봉쇄'에도 모든 아내에 공평해야"
☞ 50명이 물컵 돌려 마시고 마스크 하나로 같이 쓰더니…
☞ 윤미향 "딸 다니는 UCLA까지…탈탈 털린 조국 생각나"
☞ 고3이 '코로나19' 이태원 클럽 갔다…그 후 학교도 등교
☞ 선관위, 구리서 투표용지 유출 확인…대검에 수사의뢰
☞ 홍석천 "'아웃팅'보다 사회 건강 우선…당장 검사받아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