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떨어졌는데..韓 OECD 경기선행지수만 올랐다

한고은 기자 2020. 5. 13. 10: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4월 경기선행지수 발표에서 한국만 나 홀로 상승했다.

13일(현지시각) OECD에 따르면 4월 한국 경기선행지수(CLI·Composite Leading Indicators)는 전월대비 0.09포인트 오른 99.85를 나타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락다운' 시행여부 따라 차별화..韓, 주가상승·유가하락 등 반영 8개월째 상승
주요국 OECD 경기선행지수 추이. /그래픽=이승현 디자인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4월 경기선행지수 발표에서 한국만 나 홀로 상승했다.

13일(현지시각) OECD에 따르면 4월 한국 경기선행지수(CLI·Composite Leading Indicators)는 전월대비 0.09포인트 오른 99.85를 나타냈다. 지난해 8월(99.19)을 저점으로 8개월째 상승세다. 이번 발표에서 경기선행지수가 상승한 국가는 한국이 유일했다.

CLI는 장기추세(100)를 기준으로 100 이상이면 경기확장, 100 이하면 경기하강을 의미한다. 통상 6~9개월 뒤의 경기상황을 나타낸다. OECD는 최근 코로나19 사태의 불확실성, 주요국 경기부양책 등을 고려할 때 CLI가 향후 경기를 예측하기보다는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성이 높은 지표로 해석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OECD 전체 CLI는 3월 98.04에서 4월 95.75로, 같은 기간 OECD+비회원 주요 6개국(중국·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러시아·남아공)은 97.03에서 95.18로 하락했다.

미국(-0.41포인트), 일본(-0.46포인트), 독일(-3.21포인트), 이탈리아(-2.25포인트), 영국(-7.21포인트), 스페인(-3.10포인트) 등이 하락했다.
한국, 주가상승·유가하락 등 개선요인…향후 하락 전환 가능성 높아
한국 CLI는 주가가 상승하고 국제유가가 하락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경우 제조업경기전망, 주가지수, 자본재재고지수, 재고순환지표, 장단기금리차, 순상품교역조건 등 6개 지표를 활용해 지수를 추정한다.

코스피지수는 3월말 1755에서 4월말 1948로 11% 상승했다. 주요국 중 미국, 인도, 브라질, 터키, 남아공 등 주가도 4월중 10%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최근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개선될 여지가 생겼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국제유가 하락은 수입가격을 크게 떨어뜨리면서 순상품교역조건을 개선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전면적 봉쇄조치(Lockdown) 시행 여부와 강도도 국가별 차별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4월에는 선방했지만, 앞으로 상황이 긍정적이지는 않다. 김효진 KB증권 이코노미스트는 "4월 지표에서는 한국이 여타국가에 비해 양호하게 나오긴 했지만 지속여부는 불확실하다"며 "최근 OECD 선행지수 조정폭이 크고, 4월과 5월초 한국 수출이 부진했던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하락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日 휴교령 길어지자 '중고생 임산부' 늘었다쿠팡도 이베이도 '초록창' 안에…온라인 쇼핑 집어삼킨 네이버[속보]인천 학원강사, 이태원클럽 방문 후 학원생 등 8명 전파'이태원 클럽' 간 과외선생·학원강사에 감염…인천 8명 무더기 확진씨젠과 6년전 아모레퍼시픽 주가 그래프 비교해보니
한고은 기자 doremi0@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