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열아 어딜 가느냐' 개사 동요..인권위 "조사대상 아냐"

이기상 2020. 5. 13. 14: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유튜브 채널 '주권방송'이 아이들에게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를 요구하는 내용으로 개사한 동요를 부르게 한 것에 대해 인권침해 여부 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민간 채널인 유튜브 주권방송은 인권위의 조사 대상이 아니다"면서 "조건이 안 돼서 진정서 자체를 각하한 것으로 안다"고 13일 밝혔다.

주권방송이 민간 유튜브 채널이라 인권위가 조사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 검찰 뚜 루루 뚜루 물러나 뚜루"
아이들이 동요 개사해 검찰 비판 영상
"영상 게시자가 아동인권 침해" 진정
인권위 "국가기관 등만 조사 가능해"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유튜브 채널 '주권방송'이 아이들에게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를 요구하는 내용으로 개사한 동요를 부르게 한 것에 대해 인권침해 여부 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민간 채널인 유튜브 주권방송은 인권위의 조사 대상이 아니다"면서 "조건이 안 돼서 진정서 자체를 각하한 것으로 안다"고 13일 밝혔다.

진보 성향의 유튜브 채널인 주권방송은 지난해 9월 11명의 아이가 동요를 부르는 동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아이들은 동요 '엄마 돼지 아기 돼지'를 "토실토실 토착왜구, 도와달라 꿀꿀꿀", "정치검찰 오냐오냐 압수수색 꿀꿀꿀" 등으로 개사해 불렀다. 동요 산토끼는 "석열아 석열아 어디를 가느냐", "국민 눈을 피해서 어디를 가느냐"로 개사했다.

3분이 채 안 되는 이 영상에서 아이들은 총 4개의 동요를 검찰개혁이나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보수언론 비판 등의 내용으로 개사해 불렀다. '상어가족'의 가사를 "정치 검찰 뚜 루루 뚜루", "물러나 뚜 루루 뚜루" 등으로 개사해 부르는 식이다.

이에 대해 지난해 10월 아이들을 정치적 선전 도구로 이용하는 등 아동인권을 침해한 행위라며 조사해달라는 진정이 인권위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 관계자는 "인권위의 인권침해 조사 대상은 국가기관이나 지자체"라면서 "사인 간 인권침해는 조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주권방송이 민간 유튜브 채널이라 인권위가 조사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인권위법 제30조에는 인권위 조사 대상으로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관련 법률에 따라 설치된 각급 학교 ▲공직유관단체 또는 구금·보호시설 등을 명시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keup@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