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집 압수수색 현장 지휘한 부부장검사 사의

김계연 입력 2020. 5. 14. 0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비리 의혹 수사 당시 자택 압수수색 현장을 지휘한 이광석(46·사법연수원 33기) 부부장검사가 최근 사의를 밝혔다.

이 검사는 지난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에 근무하며 조 전 장관 가족비리 의혹 수사에서 주무검사 역할을 했다.

조 전 장관은 이 검사와 통화를 연결해 "처가 몸이 좋지 않고 아들과 딸이 집에 있으니 신속하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비리 의혹 수사 당시 자택 압수수색 현장을 지휘한 이광석(46·사법연수원 33기) 부부장검사가 최근 사의를 밝혔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이 검사는 지난 12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사표는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 법무부는 결격사유가 있는지 검토해 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검사는 수개월 전부터 사직을 고민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개인적인 사유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검사는 지난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에 근무하며 조 전 장관 가족비리 의혹 수사에서 주무검사 역할을 했다. 올해 2월 같은 검찰청 공판2부로 자리를 옮겼다.

이 검사는 작년 9월23일 조 전 장관의 서울 방배동 집 압수수색 현장을 지휘했다. 조 전 장관은 이 검사와 통화를 연결해 "처가 몸이 좋지 않고 아들과 딸이 집에 있으니 신속하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 이 검사는 소속 부서와 이름을 대며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하겠다"고 수차례 답했다.

이 검사를 비롯한 수사팀은 현직 법무부 장관의 전화를 상당한 압력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은 "인륜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검사는 이후 검찰에 소환된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직접 조사했다.

dada@yna.co.kr

☞ 두산家 4세 박중원 "내가 정용진 부회장과 절친인데…"
☞ "멀쩡한 치아 뽑아"…15명 환자, 치과의사 고소 나섰다
☞ 막가는 '펫튜브'…건조기에 반려견 넣고 돌려
☞ 공원 출입금지 구역에 들어가 인증샷 남기려다 결국...
☞ "왜 내 자유를 막아?" 마스크 착용 갈등에 살인까지
☞ 이번엔 '어린이 괴질' …10명중 6명꼴 '코로나19 양성'
☞ 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한 곳은…강남 종로 비교해보니
☞ 숨진 경비원 딸들이 아빠에게 띄운 편지…"겁 많고 여린 아빠.."
☞ 中, 또 '가짜 분유' 아기 머리가 '큰머리 인형'처럼…
☞ 일본 20대 스모 선수, 코로나로 사망…日열도 '충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