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구경조차 힘들어"..강원 농가 작물 피해 급감

양지웅 2020. 5. 14. 09: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이후 정부와 강원도, 각 지자체가 야생멧돼지 차단선 구축과 적극적인 포획에 나서면서 지역 농가의 작물 피해가 크게 줄어들었다.

ASF 차단을 위한 울타리 설치가 한창 진행되는 시기가 멧돼지 번식기와 겹치면서 먹이를 찾는 멧돼지가 농가까지 접근하지 못했고, 또 적극적인 포획으로 개체 수가 감소해 피해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SF 차단선 476km 구축·2만2천여마리 포획..농민들 피해 감소 체감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PG) [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지난해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이후 정부와 강원도, 각 지자체가 야생멧돼지 차단선 구축과 적극적인 포획에 나서면서 지역 농가의 작물 피해가 크게 줄어들었다.

ASF 차단을 위한 울타리 설치가 한창 진행되는 시기가 멧돼지 번식기와 겹치면서 먹이를 찾는 멧돼지가 농가까지 접근하지 못했고, 또 적극적인 포획으로 개체 수가 감소해 피해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에는 야생멧돼지를 통한 ASF 확산을 막고자 3단계 광역 울타리가 총 476.3㎞ 길이로 철원부터 고성까지 겹겹이 둘러있다.

이와 함께 각 양돈 농가 주위에도 차단 울타리를 설치해 멧돼지 접근을 막고 있다.

또 엽사 650명과 포획 틀 707개를 운영해 야생멧돼지를 포획하고 있다.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처음 검출된 지난해 10월부터 이달 11일까지 도내에서 포획한 멧돼지는 2만2천90마리다. 폐사체까지 더하면 총 2만3천416마리에 달한다.

이는 2018년 한 해 동안 포획한 야생멧돼지 1만620마리보다 1만마리 이상 많은 숫자다.

멧돼지가 휩쓸고 간 옥수수밭 [연합뉴스 자료사진]

ASF 차단 작업이 한창 이뤄지던 10월은 멧돼지의 번식·포유기로 이때 많은 먹이가 필요한 멧돼지는 새끼를 데리고 산에서 농가까지 종종 내려온다.

따라서 수확철을 맞은 농가는 큰 피해를 겪어왔지만, 지난해 말부터는 피해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멧돼지를 통한 농작물 피해가 줄어든 것은 농가 현장에서도 확인된다.

춘천시 사북면 지암리에서 농사를 짓는 이만구(64) 이장은 매년 자신의 밭을 헤집고 작물을 먹어치우는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로 피해를 겪어왔다.

하지만 올해는 멧돼지 구경하기가 힘들어졌다.

이씨는 "이웃 농민들 얘기를 들어봐도 멧돼지로 인한 피해가 70% 넘게 줄어든 것 같다"며 "이제 옥수수 심을 때가 왔는데 마음 편히 농사지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원도도 농가 피해가 많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각 시·군으로부터 피해 상황과 발생 건수 등을 건네받아 집계하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아직 각 시·군으로부터 자료를 취합하고 있지만, ASF 차단이 진행되면서부터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을 통한 농작물 피해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ASF 차단 위한 광역 울타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yangdoo@yna.co.kr

☞ '사기혐의' 두산家 박중원 "내가 정용진과 절친인데…"
☞ 안치실 시신서 금니 10개 뽑아 훔친 장례지도사
☞ "왜 내 자유를 막아?" 마스크 착용 갈등에 살인까지
☞ 버려진 총을 장난감으로 착각하고 형에게 쏜 5살 꼬마
☞ "멀쩡한 치아 뽑아"…15명 환자, 치과의사 고소 나섰다
☞ 공원 출입금지 구역에 들어가 인증샷 남기려다 결국...
☞ '집단성폭행' 정준영, 2심 징역 5년 불복해 상고
☞ 막가는 '펫튜브'…건조기에 반려견 넣고 돌려
☞ 아니면 말고?…대북 가짜뉴스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 이번엔 '어린이 괴질' …10명중 6명꼴 '코로나19 양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