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 UFO 목격사례 보고서 공개..대부분 '드론' 간주

이영섭 입력 2020. 5. 14. 14:48 수정 2020. 5. 14.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국방부가 최근 미확인비행물체(UFO)가 나오는 영상을 공개해 관심을 끈 가운데, 미 해군이 그간 해군 항공기가 UFO를 접한 사례를 기록한 상황 보고서를 여러 건 공개했다.

2014년 3월 26일 발생한 사건에 관한 보고서는 "미확인 비행체는 크기가 여행용 가방만큼 작아 보였고 회색이었다"고 설명했다.

같은 해 6월 27일 발생한 사건 관련 보고서는 "해당 항공기는 흰색이었고 크기와 모양이 대략 미사일이나 드론과 같았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행용 가방 크기에 회색"·"날개 길이 1.5m"..드론 조종사는 파악 못해
드론이라도 안전·안보 위험 우려.."전투기와 드론 충돌 시간문제"
미 국방부 'UFO 비디오' 3건 공개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 미국 국방부가 '미확인비행물체'(UFO)를 보여주는 짧은 영상 3편을 공식 배포했다고 CNN방송이 지난 4월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비디오는 2017년 12월부터 2018년 3월 사이에 '투 더 스타즈 아카데미 오브 아츠 & 사이언스'라는 민간기업이 공개했던 것과 같은 영상이다. 미 국방부가 공개한 미확인 항공 현상 영상. 2020.4.28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미국 국방부가 최근 미확인비행물체(UFO)가 나오는 영상을 공개해 관심을 끈 가운데, 미 해군이 그간 해군 항공기가 UFO를 접한 사례를 기록한 상황 보고서를 여러 건 공개했다.

다만 이번에는 목격된 UFO 대다수가 무인항공시스템(UAS·드론)으로 묘사됐다.

13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미 해군안전센터에서 작성한 해당 보고서들은 당초 "공적 업무용"으로 사용이 제한됐지만, 미 자동차 전문매체인 '더 드라이브'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보해 전날 최초로 보도했다.

2014년 3월 26일 발생한 사건에 관한 보고서는 "미확인 비행체는 크기가 여행용 가방만큼 작아 보였고 회색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해군 F/A-18 전투기가 해당 물체를 약 1천피트(약 300m) 간격을 두고 지나쳤지만 비행체의 정체를 확실히 파악하지 못했으며, 조종사가 "비행체를 다시 보려고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전했다.

2013년 11월에 발생한 사건에 관해선 F/A-18 조종사가 "작은 비행체에 대한 시각을 확보했다"며 "해당 비행체는 날개 길이가 약 5피트(약 1.5m)에 달했으며 흰색이었고 다른 구별 가능한 특징은 없었다"고 묘사했다.

이어 "비행체의 크기가 작아서 UAS이었던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같은 해 6월 27일 발생한 사건 관련 보고서는 "해당 항공기는 흰색이었고 크기와 모양이 대략 미사일이나 드론과 같았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목격된 UFO들이 드론으로 판명된다 해도 누가 그 드론을 조종하는지 군 당국이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특히 해당 물체들이 목격된 곳이 해군 항공기 훈련이 진행되는 버지니아주 동부 해안 인근의 출입이 제한된 공역임을 고려하면 안전 및 안보 위험에 관한 우려가 제기된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보고서의 한 저자는 "F/A-18 전투기가 공중에서 미확인 UAS와 충돌하는 게 시간문제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 중국 등이 미군 작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해당 드론을 조종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CNN은 경고했다.

younglee@yna.co.kr

☞ 코로나19로 숨진 줄 알았더니…5세 아들 살해한 축구선수
☞ 이준석 "민경욱, 투표용지 들고 와서 무리수 두다가..."
☞ 백화점 보안요원 뺨 때린 고객 지명수배 끝에 붙잡아
☞ 안치실 시신서 금니 10개 뽑아 훔친 장례지도사
☞ 버려진 총을 장난감으로 착각하고 형에게 쏜 5살 꼬마
☞ '아내와 불륜 의심' 상대 남성 부인 살해
☞ '사기혐의' 두산家 박중원 "내가 정용진과 절친인데…"
☞ 정경심이 연구원 보조금 청구한 학생 "근무 안했다"
☞ 예배수업에 무지개색 의상 착용 이유로 징계
☞ 해외직구 성기능 개선 제품서 부정물질 검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