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대협 '수상한 회계'..기부금 받아 산 7억대 '쉼터' 7년 후 부채로 둔갑

김영훈 2020. 5. 15. 0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2013년 구입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불거졌다.

정대협은 10억원 상당의 지정 기부금을 받아 쉼터를 구입해 놓고도 지난해 결산서류에 기부금을 부채로 공시했다.

당시 정대협은 지정 기부금 가운데 7억5,000만원으로 경기 안성시 금광면의 부동산을 구입,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만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대협 “위안부 쉼터 팔면 갚을 돈” 공동모금회 “대출 아냐”

전문가들 “회계상식 벗어나” 입 모아

재무상태표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부채로 7억5,000만원이 공시돼 있다. 정대협은 지난 2012년 사회복지회로부터 현대중공업의 기부금 10억원을 지정 기부 받았고, 이 돈으로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지었다. 쉼터 설립 7년 만에 쉼터 부동산 가격 7억5,000만원을 부채로 공시한 것이다. 자료=정대협 국세청 결산서류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2013년 구입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불거졌다. 정대협은 10억원 상당의 지정 기부금을 받아 쉼터를 구입해 놓고도 지난해 결산서류에 기부금을 부채로 공시했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회계 실수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다고 입을 모았다.

정대협이 국세청 홈페이지에 공시한 ‘2019년 공익법인 결산서류’를 분석한 결과, 당해 연도 기본순자산은 15억원으로 1년 전(22억5,000만원)보다 7억5,000만원(3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순자산의 감소 이유로 정대협은 7억5,000만원의 부채를 들었다. 재무상태표 상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채’라고 기재돼 있다. 사랑의 열매로 널리 알려진 공동모금회에 7억5,000만원을 갚아야 한다고 적은 것인데, 부채가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결산서류 어디에도 나와 있지 않다.

14일 한국일보 취재 결과, 정대협이 부채로 공시한 7억5,000만원은 지난 2012년 현대중공업이 공동모금회를 통해 정대협에 지정 기부한 10억원 중 일부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정대협은 지정 기부금 가운데 7억5,000만원으로 경기 안성시 금광면의 부동산을 구입,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만들었다. 등기부등본에도 정대협이 2013년 9월 해당 부동산을 사들였고, 부동산가격은 7억5,000만원인 것으로 기재돼 있다. 정대협은 인테리어 비용(1억원가량)을 빼고 남은 1억원가량은 공동모금회에 다시 돌려줬다고 설명했다. 다만 돌려준 시점 등은 확인되지 않는다.

문제는 회계처리 방식이다. 기부금은 ‘사업수익’이기 때문에 부채 항목으로 분류할 수 없다. 더구나 현대중공업이 공동모금회를 통해 건넨 기부금은 쉼터라는 정대협의 유형 자산으로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등기부등본 상 쉼터 명의도 ‘정대협’으로 돼 있다. 지정 기부금으로 구입한 부동산을 부채 항목으로 분류한 것뿐 아니라 쉼터를 구입한 지 7년이 지나서 뒤늦게 재무제표에 부채로 잡은 것도 의아한 대목이다.

정대협은 이에 대해 “쉼터를 매각하면 자금을 공동모금회에 다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부채로 잡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쉼터 설립 7년 만에 부채로 잡은 이유에 대해선 “회계사 자문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공동모금회는 “2012년에 지급한 자금은 대출이 아니라 말 그대로 지원한 돈”이라고 했다. 정대협 설명과 달리 공동모금회가 돌려받을 돈이 아니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부실 회계 이상을 의심하고 있다. 회계사 A씨는 “공익법인이 공익목적을 위해 지은 쉼터를 왜 팔겠느냐”며 “회계상식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국립대학 회계학과 교수도 “회계장부만 놓고 보면 지출 누락이 생겨 이를 메우려고 뒤늦게 부채를 반영했다는 의심이 들 정도”라며 “단순히 해명으로 넘길 사안이 아니다”고 했다. 정의연이 정대협과 통합한 이후에도 자산 등을 별도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의연이 제대로 정대협을 이어받으려면 정대협의 기본자산을 헐어 7억5,000만원의 부채를 갚아야 한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남아 있다.

1997년부터 정대협을 이끌어 온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이 개인계좌로 기부금을 모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 당선인이나 다른 정의연 관계자들이 윤 당선인 명의의 계좌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고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용 등을 모았다는 게 골자다. 이런 게시물은 여전히 SNS상에 일부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통상 다른 단체들처럼 조의금을 받기 위한 상주 계좌를 공개한 것”이라며 “남은 조의금은 기부·장학금으로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김영훈 기자 huni@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