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에 무슨 일..교수 80명 무더기 징계 위기

권형진 기자 2020. 5. 16. 15: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교 이래 처음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았던 연세대학교에서 교수 80여명이 무더기로 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

16일 교육부와 연세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3월 연세대에 종합감사 처분 결과를 통보하고, 교수 80여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연세대는 지난해 7월 개교 이래 처음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았다.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연세대 교수 300여명이 무더기 처분을 받은 것은 대학원 입시 서류를 제대로 작성·보관하지 않은 것이 큰 이유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개교이래 첫 종합감사..조국사태로 추가 감사
교육부 "입시서류 작성·보관 미준수..200여명엔 주의·경고"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뉴스1DB)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개교 이래 처음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았던 연세대학교에서 교수 80여명이 무더기로 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

16일 교육부와 연세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3월 연세대에 종합감사 처분 결과를 통보하고, 교수 80여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교수 200여명에게는 징계는 아니지만 '주의'와 '경고' 처분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학생수 6000명 이상 대규모 사립대학인데도 개교 이후 한번도 종합감사를 받지 않은 16곳을 선정해 2021년까지 종합감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세대는 지난해 7월 개교 이래 처음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았다. 이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아들 조모씨(24)의 대학원 입시특혜 의혹이 불거지자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연세대를 추가 감사했다.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연세대 교수 300여명이 무더기 처분을 받은 것은 대학원 입시 서류를 제대로 작성·보관하지 않은 것이 큰 이유로 알려졌다.

연세대는 지난해 조모씨 입시특혜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2015년 2학기부터 2019년 1학기까지 4년치 정치외교학과 대학원 입시서류가 모두 사라졌다고 밝힌 바 있다.

입시 관련 서류는 4년간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조 전 장관의 아들 조모씨는 2017년 정치외교학과 대학원에 지원했지만 탈락한 후 이듬해 다시 지원해 합격했다.

교육부 종합감사에서는 정치외교학과뿐 아니라 상당수 학과에서 대학원 입시 서류를 제대로 작성·보관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결과를 통보받은 교수 대부분은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교육부가 감사 결과를 통보하면 한 달 안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재심의 기간은 60일이어서 다음달까지는 감사 결과가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 관계자는 "과거 대학원 입시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감사 지적사항이 나와 숫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재심의 결과에 따라 징계처분 요구 인원은 달라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jinn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