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정의연 쉼터, 시세보다 비싸게 산 의혹..응분 대가 치뤄야"

강주헌 기자 2020. 5. 17. 11: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뉴스1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17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2013년 구입한 경기 안성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힐링센터)와 관련, 시세보다 비싸게 매수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첨부한 자료를 보면 비싸게 산 의혹이 충분히 있다. 안성 쉼터는 매수할 때 시세보다 비싸게 7억5000만 원이나 주고 사 준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곽 의원은 "실제 안성 쉼터는 매수가보다 싼 가격에 매물로 나와 있다고 한다. 아니면 이번 매수인에게 싸게 팔기로 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정대협(정의연)이 쉼터를 매입한 2013년 전후시점으로 2011년 1월부터 2015년 12월 주변 거래내역을 조회해봤다"며 "연면적, 대지면적 차이와 입지조건 등에 따라 금액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매입 시 적정한 시세로 매입했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대협,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도와준다면서 후원금 거두고 정부 보조금도 받았다"며 "그러고서 정작 할머니들은 쥐꼬리만큼 도와주고, 뒤에서 잇속을 챙겨간 인간들이다. 응분의 대가를 치뤄야 한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또 "정대협, 정의연에서 (전 정의연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본인은 월급을 얼마나 받아 챙겼나, 개인계좌로 받은 후원금은 얼마나 되고 어디에 사용했나, 정부 보조금은 어디로 사라졌나. 안성 쉼터 펜션 이용 대금은 누가 받았나"라며 여러 의혹을 제기했다.

윤 당선인의 가족에 대해서도 "정대협, 정의연 소식지 편집으로 제작비를 챙기고, 아버지는 안성 쉼터 관리인으로 7580만원을 받아갔다"며 "본인과 남편, 아버지만 챙기면 안 되니까 시민단체활동가 25명에게 장학금으로 200만원씩 5000만원을 뿌렸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곽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쉼터의 매각 과정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정대협이 사랑의 열매 기부금을 받아 산 쉼터가 최근 헐값에 팔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4월23일 매각계약이 체결됐는데 등기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누구에게 쉼터를 헐값에 팔았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사진=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이에 대해 정의연은 설명자료를 통해 "힐링센터건물(신축) 매입은 당시 형성된 시세대로 구입했다"며 "오랫동안 주변 부동산업소 등에 건물을 내놓았으나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가치의 하락과 주변 부동산 가격의 변화로 현재의 시세로 결정됐다. 매도계약은 현지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정의연은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실이 발생하게 된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해당 건물의 관리인을 맡아왔다는 의혹에 대해선 "친인척을 관리인으로 지정한 점은 사려 깊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사과드린다"고 했다.

정의연은 "건물의 일상적 관리를 위해 교회 사택 관리사 경험이 있던 윤미향 전 정대협 대표의 부친께 건물관리 요청을 드리게 됐다"며 "힐링센터 뒷마당 한 켠에 마련된 작은 컨테이너 공간에 머물며 수원에 있는 본인의 집을 오가며 최근까지 성실하게 건물관리를 맡았다"고 밝혔다.
삼겹살 파티 등 행사용으로만 이용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상에서 제시했듯, 힐링센터는 할머니들의 쉼과 치유라는 주 목적 이외에, 일본군 위안부의 문제를 알리고 인권과 평화가치 확산을 위한 미래세대의 교육과 활동지원의 공간이기도 했다"며 "그러나 수요시위 참가, 증언활동 등 할머니들의 활동이 지속되고 있어 사실상 안성에 상시 거주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다만 매각과 관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성실하게 협의하였음을 밝힌다"고 전했다.
[관련기사]☞"드디어 원금 회복했는데…" 마음고생한 개미들의 새로운 고민'노조 무서워서' 韓떠난 기업들, 코로나 무서워도 못 돌아온다지선우 "부부 중 한 사람을 도려내는 건"…부부의 세계 결말은?"바이오면 다 씨젠이냐" 적자 IPO 몸값 논란진중권 "X개냐"…홍준표 “분수도 모르고 자꾸 떠들면…"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