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간 해명자료만 14건..'정의연 회계 부정' 논란, 또 논란

박기주 2020. 5. 17. 13: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후 열흘, 언론 반박·설명자료 줄줄이 배포
정부 보조금 미기재, 피해자 할머니 쉼터 등 논란 이어져
정의연 "외부 회계기관 통해 투명성 검증 받겠다"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용수 할머니의 발언에서 시작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에 대한 논란이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부실한 공시에 대한 지적에 이어 정부 보조금 미기재 논란, 여기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을 둘러싼 의혹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정의연 측은 계속해서 해명하는 상황이다. 의혹이 제기된 후 열흘 동안 여러 의혹에 대해 배포한 반박 또는 설명 자료만 14건에 달한다. 정의연은 일부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사과하는 한편 외부 회계기관을 통해 객관적 감사를 받을 예정이다.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 모습. (사진= 연합뉴스)
◇‘안성 쉼터’ 논란에…정의연 “사려깊지 못한 일, 사과드린다”

정의연은 지난 16일 입장문을 통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힐링센터)’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전(前) 정의연(옛 정대협) 대표인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의 아버지에게 힐링센터의 관리를 맡기고 시세 하락으로 결국 손해를 본 사실에 대한 입장 표명이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지난 2012년 현대중공업이 할머니 쉼터 등 제공을 목적으로 기부한 10억원 규모의 기부금 중 7억5000만원을 들여 힐링센터 부지 및 건물을 매입했다. 하지만 접근성이 떨어지는 탓에 할머니들이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고,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2014년부터 6년 동안 관리를 맡으면서 7000여만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더욱이 지난달 힐링센터를 매입가의 절반 수준인 4억2000만원에 매각한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힐링센터의 일상적 관리를 위해 교회 사택 관리사 경험이 있던 윤 전 대표의 부친에게 건물관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에게 인건비 명목으로 2014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기본급과 수당을 합해 월 120만원을 지급했고, 2018년 7월부터 올해 4월까지는 관리비 명목으로 월 50만원, 총 7580만원을 지급했다.

이에 대해 정의연 측은 “친인척을 관리인으로 지정한 점은 사려 깊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부동산 헐값 매각에 대해서는 최근 주변 시세가 떨어졌기 때문일 뿐 다른 이유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의연은 “오랫동안 주변 부동산업도 등에 건물을 내놓았지만 매매가 이뤄지지 않았고,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 가치의 하락과 주변 부동산 가격의 변화로 (가치가 떨어졌고) 현재의 시세로 결정됐다”며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실이 발생하게 된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원금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정부 보조금 0원?…“외부 회계기관 통해 투명성 검증 받을 것”

이와 함께 정부 보조금 수익을 회계상 ‘0원’으로 기재한 것도 정의연 관련 논란의 큰 줄기 중 하나다. 정의연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각각 1억원, 7억1700여만원의 보조금을 받았지만 결산 공시에는 각각 0원, 5억3796만원으로 기재해 논란이 됐다. 정대협 역시 정부보조금을 0원으로 처리했다.

정의연은 이에 대해 “위안부 관련 공모사업 보조금은 별도의 전용계좌로 수령과 사용이 이뤄지기 때문에 공모사업 시행기관의 사업을 정의연이 대신 수행하는 것이라고 판단해 수익과 지출에 포함하지 못했었다”며 “보조금 수입 0원 기재는 정의연의 회계처리 오류로, 동일한 오류가 반복되지 않도록 회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논란이 계속 불거지자 정의연은 외부 회계 검증을 받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연은 지난 15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회계 관련 의혹들에 대해 외부 회계검증을 통해 그 투명성을 검증받고자 한다”며 “공시입력이나 회계처리 오류에 대한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며, 회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의연은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은 ‘개인 횡령 의혹’ 등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제기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기주 (kjpark8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