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투자자 3명 중 1명은 판매직원 권유로 투자"

이지헌 입력 2020. 5. 18. 11:31 수정 2020. 5. 18.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펀드에 투자한 개인 3명 중 1명은 금융사 판매직원의 권유로 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2019 펀드 투자자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34.2%는 펀드 투자를 한 계기로 '판매직원 권유'를 꼽았다.

펀드 투자자의 24.4%는 주거래 금융사를 펀드 판매사로 선택했고, 9.3%는 집이나 회사와 가까운 판매사를, 6.8%는 아는 판매직원이 있는 판매사를 선택했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불완전판매에 쉽게 노출될 위험"
펀드 투자 (PG)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펀드에 투자한 개인 3명 중 1명은 금융사 판매직원의 권유로 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2019 펀드 투자자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34.2%는 펀드 투자를 한 계기로 '판매직원 권유'를 꼽았다.

설문조사는 작년 11∼12월 전국 성인 2천530명을 상대로 이뤄졌다. 이 가운데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35.4%였다.

자발적으로 투자했다는 응답은 31.7%, 주변 사람의 권유로 투자했다는 응답은 19.9%였다.

투자자의 31%는 판매직원을 통해 펀드 관련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으며 그 외 통로로는 인터넷(18.1%), 주변 지인(15.9%) 순이었다.

판매사를 방문한 금융소비자 중 투자자정보 확인서나 투자성향 진단을 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이도 21.2%나 됐다.

펀드 투자자의 24.4%는 주거래 금융사를 펀드 판매사로 선택했고, 9.3%는 집이나 회사와 가까운 판매사를, 6.8%는 아는 판매직원이 있는 판매사를 선택했다고 답했다.

상품 유형은 주식형(27.3%), 혼합형(27%), 채권형(16.5%), MMF(11.1%), 파생형(8.1%), 부동산 펀드(7.5%) 순으로 나타났다.

투자 이후 운용보고서를 읽어봤다고 답한 응답자는 41.4%였다. 보고서를 읽었다고 답한 투자자의 23.2%는 보고서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일반 금융소비자들이 펀드 상품에 가입할 때 금융사 판매직원에 의존을 많이 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재단 관계자는 "펀드 투자 과정에서 판매직원에 대한 의존도 높기 때문에 불완전판매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 이해도가 낮은 일반 투자자도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운용보고서와 금융 용어를 쉽게 표현할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pan@yna.co.kr

☞ 너무 애쓰며 살지 마세요…서정희의 '혼자 사니 좋다'
☞ 온라인 키스 영상 때문에…소녀 2명 '명예살인' 당해
☞ 관중석 채운 마네킹이 '리얼돌'?…FC서울, 논란 일자 사과
☞ 전두환 측, 발포명령에 "사실 아닌데 어떻게…"
☞ 280㎏짜리 담수 가오리 포획한 어부들 '후폭풍'
☞ 류현진·배지현 부부, 득녀…미국 플로리다에서 출산
☞ 고속도로 추돌사고 후 사라진 운전자 다리 밑서 숨져
☞ 정면충돌할 뻔…이런 황당한 우회전 보셨나요?
☞ 북한 사람이 기억하는 5·18 민주화운동
☞ 코로나19로 취소된 결혼식·여행 위약금 내야 하나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