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논란, 친일 공세"라던 이수진·고민정 '침묵'

박세환 기자 2020. 5. 18.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향한 의혹제기를 두고 "친일 세력의 공세"라던 여권 인사들이 침묵하고 있다.

일부 민주당 의원과 당선인들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무턱대고 정당한 의혹제기까지 친일로 몰아간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당이 공식 입장을 내놓기 전까지는 개별 의원과 당선인이 관련 의견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향한 의혹제기를 두고 “친일 세력의 공세”라던 여권 인사들이 침묵하고 있다. 일부 민주당 의원과 당선인들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무턱대고 정당한 의혹제기까지 친일로 몰아간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앞서 이수진·고민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등은 지난 14일 정의연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빌미로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려는 부당한 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 당선인 등은 성명서에서 “우리 국회의원들과 당선인들은 지난 30년 간 정의연이 해온 노력을 존중하고 높이 평가한다”며 “정의연이 설혹 작은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활동의 의미와 성과가 부정돼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의연 활동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피해의 심각성과 전범국가 일본 잔인함을 드러내는 도화선이 됐다”며 “정의연은 피해자를 배제하고 역사의 진실을 덮으려는 굴욕적인 2015년 한일합의를 폐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전 세계에 세워진 소녀상은 정의를 기억하고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운동,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지키려는 여성인권운동, 평화운동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정의연은 강력한 국제적 연대를 통해 국제사회에 일본의 만행을 알리고 전시 성폭력 문제를 핵심 주제로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고 당선인 등은 일부 언론과 야당이 윤 당선인과 이 할머니 사이에서 이간질을 멈추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전심전력해온 단체와 개인의 삶을 더 이상 모독하지 말라고 밝혔다.

이들은 “역사의 진실을 왜곡하려고 하는 세력들은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일본군 성노예제 운동에는 수많은 시민사회단체의 피땀이 어려있다”고 강조했다. 또 “메신저를 공격해 메시지를 훼손하려고 하지 말라”면서 “정의를 회복하고 평화를 갈구하는 국민적 염원도 짓밟지 말라”고 경고했다.

성명서에는 강창일·김상희·김영주·남인순·박홍근·홍익표·송갑석·송옥주·정춘숙·제윤경 의원과 고민정·양향자·이수진(동작을)·임오경 당선인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이들은 윤 당선인과 관련한 추가 의혹제기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14일 이후 정의연의 전신인 정대협이 경기 안성 소재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고가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이곳을 운영했고 운영비를 받았다는 의혹과 정대협이 쉼터를 펜션으로 이용한 정황도 나오고 있다. 쉼터 인테리어에 1억원을 쓴 것과 윤 당선인이 2012년 2억원대 아파트를 경매로 현금 구매 한 것도 논란이다. 윤 당선인이 위안부 피해 증언자인 김복동 할머니 장례식의 조의금 입금을 자신의 계좌로 받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상황이 이런데도 지난 14일 성명서를 냈던 고 당선인 등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낙연, 박범계 의원이 18일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각각 “엄중하게 보고 있다” “국민정서법에 맞는지 보고 있다”고 발언한 것과 정반대의 모습이다.

여권 관계자는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당이 공식 입장을 내놓기 전까지는 개별 의원과 당선인이 관련 의견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런 논리라면 현직 의원이나 당선인들이 발언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했어야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