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와 분위기 다르다" 민주당, 윤미향 손절하나

이해진 , 유효송 기자 2020. 5. 18. 16: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올해 3월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30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스1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면서 민주당의 고심이 이어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시세보다 비싼 값에 매입해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 당선인은 정의기억연대가 후원금을 불투명하게 운용했다는 점,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피해자에게 전달하지 않았다는 잇따른 의혹의 중심에 서게 됐다.
이낙연…"엄중하게 보고 있다"…고개드는 '엄중론'
옹호론이 주를 이뤘던 민주당 내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등 당 내 인사들도 직접 엄중론을 입에 올리고 있다.

18일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를 찾은 이 위원장은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있게 상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다는 아니지만 대체로 흐름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을 둘러싼 정의연의 회계부실 논란, 경기 안성 쉼터 조성 당시 제기된 의혹 등을 인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엊그제 분위기와 다르다"...고심 깊은 지도부
(안성=뉴스1) 조태형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기금운용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한 이후 관련 의혹들이 연일 불거지는 가운데 피해자들을 위한 쉼터가 원래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17일 정의기억연대가 운영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모습. 2020.5.17/뉴스1

민주당 지도부도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지도부는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기조를 유지해왔으나 지난 주말 '위안부 쉼터 시세차익' 논란 이후 당 내에서도 '윤미향 비토론'이 나오고 있어서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18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위안부 쉼터 논란은)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 당선인을 향한 당내 기류도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 등을 통해 "윤 당선인 논란은 친일 세력의 공세"이라며 윤 당선인을 적극 두둔했다.

박 의원은 "엊그제 분위기와는 달라졌다"며 "(윤 당선인이) 공사(公私)가 구분되지 않은 건 분명한 것 같다. 과거 이러한 사례는 정치권에서 누누이 있어왔고 여론의 통렬한 질타를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엄중히 보고 있다"며 "(당 차원의) 또다른 조치나 계획으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지금은) 드릴 말씀은 없다"고 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검찰 수사 중인 부분도 있다"며 "지켜보면서 향후 잘 대응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에서도 윤 당선인 논란을 보다 엄중하게 인식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오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논란이 윤 당선인의 국회의원 자격을 따져 물을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 지도부의 대체적인 인식으로 전해진다.

윤미향 쉼터 '문제 없다'…"사퇴 고려 안해"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18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기억연대 앞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윤미향 전 이사장의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기금운용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한 이후 관련 회계 부정 의혹과 쉼터 고가 매입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2020.5.18/뉴스1

윤 당선인도 직접 입을 열었다. 윤 당선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경기도 안성 쉼터를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기억연대 전신)는 2013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0억원을 지정기부 받았다. 현대중공업은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당시 요청에 따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인근에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로 '힐링센터'를 건립하는 데 이 기부금을 냈다.

하지만 정의연이 경기도 안성으로 쉼터 자리를 바꿨고 시세보다 비싸게 건물을 샀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최근 쉼터를 4억원여에 매각해 기부금 손실을 냈다는 비판 속에 한 시민단체가 윤 당선인을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연로한 할머니들이 안성 쉼터가 멀리 떨어져 있어 정작 활용하지는 못했다는 점도 비판 받고 있다.

윤 당선인은 시세 보다 비싸게 쉼터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적극 부인했다. 그는 "안성 집을 매입하기 전 안성 지역을 돌아다녔지만 이 집(쉼터)보다 위치와 조건이 좋지 않았음데도 가격이 오히려 더 비쌌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의 해명과 달리 당시 주변 시세는 7억5000만원보다 한참 낮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17일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쉼터가 위치한 안성 금광면 상중리에 있는 단독주택들의 가격은 2억원이 넘지 않는다. 유독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만 2013년에 7억5000만원에 거래됐다는 것이다.

한편 윤 당선인은 사퇴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논란에 대해)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이태오의 3번째 부인 되고 싶어”…‘부부의 세계’ 박해준의 반전매력fishbowl 접속 후 '금붕어 테스트'…휴대폰 처리 속도 맞나비난 받던 한국 교회에 네티즌 칭찬 쏟아졌다유인영 "벌써 37살, 마흔 전엔 결혼하고 싶다"코로나가 '나이롱환자' 잡았네, 실적 좋아진 보험사들
이해진 , 유효송 기자 realse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