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도 먹고살 만해야' 미 휴대전화 2000만대 추적결과

강창욱 기자 2020. 5. 19. 0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미국 내 저소득 지역의 자가격리 비율이 고소득 지역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 논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의 실효성을 소득불평등이 낮출 수 있음을 이해하기 위한 첫 시도"라며 "우리의 (연구) 결과는 정책 입안자들이 인터넷 보급률과 소득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자가격리 정책의 성공 가능성을 우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시행 후 고소득 지역 거주자 외출 더 줄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미국 내 저소득 지역의 자가격리 비율이 고소득 지역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 지역에서는 외출 자제를 골자로 하는 전염병 예방 정책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8일 ‘사회적 거리두기와 인터넷 접근성, 불평등’이라는 제목의 전미경제조사회(NBER) 조사보고서를 보면 고소득 지역에서 집에 머무는 사람의 비율은 기존 24%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 후 43%로 19% 포인트 늘었다. 저소득 지역은 일종의 ‘자가격리’ 비율이 같은 기간 25%에서 38%로 13% 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

레슬리 치우 미 옥시덴탈대 교수와 캐서린 터커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가 미국 내 모바일 기기 2000만대를 대상으로 올해 2~3월 위치 정보를 분석한 결과다. 연구진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시행 후 소득 수준과 인터넷 접근성에 따라 얼마나 많은 사람이 집에 머물렀는지를 비교했다.

연구진은 “정부 권고 전 중위소득 이상 지역은 일반적으로 중위소득 이하 지역보다 더 많은 모바일 기기가 집을 떠났다”며 “지침 시행 후에는 이런 경향이 뒤바뀌어 고소득 지역 거주자가 저소득 지역 거주자보다 집을 나설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전했다.

자택 체류 비율은 인터넷이 느린 지역보다 빠른 지역에서 더 크게 늘었다. 인터넷이 빠른 지역의 해당 비율 증가폭은 19% 포인트(25%→44%)로 인터넷이 느린 지역의 13% 포인트(25%→38%)보다 6% 포인트 컸다.

같은 고소득 지역이라도 인터넷 접근성이 좋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택 체류 비율이 5% 포인트 이상 높게 나타났다. 저소득 지역도 인터넷 접근성에 따라 3.5% 포인트 넘는 차이를 보였다.

연구진은 “이 논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의 실효성을 소득불평등이 낮출 수 있음을 이해하기 위한 첫 시도”라며 “우리의 (연구) 결과는 정책 입안자들이 인터넷 보급률과 소득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자가격리 정책의 성공 가능성을 우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강창욱 기자 kcw@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