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영우 "일본이 보상안 내자 윤미향 당혹, 정대협엔 사형선고 였다"

김진명 기자 입력 2020. 5. 19. 17:14 수정 2020. 5. 19. 20: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2년 日 제시한 '위안부 해법' 의견 수렴한 일화 소개
"할머니들은 보상이라도 받자는데 尹은 곤혹스런 표정"
"2015년에도 47명 중 35명, 정대협 뜻 반해 日자금 수령"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지난 3월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집회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일본 측이 “주한 일본대사가 위안부 할머니를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일본 총리대신의 사과 친서와 일본 정부의 보상금을 직접 전달한다”는 해결책을 제시했지만, 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였던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탐탁잖은 반응을 보였다는 증언이 나왔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지난 16일 유튜브 채널 천영우TV에 공개한 ‘정의연과 윤미향의 민낯, 위안부 합의 비화’란 18분 9초짜리 동영상을 통해 “(위안부 해법이 나오면) 정대협이 좋아할 줄 알았는데 윤미향 대표의 얼굴에 아주 곤혹스러운 표정이 가득하더라”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동영상에서 천 전 수석은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8일 터트린 폭탄의 위력은 정말 메가톤급이다. 한 방에 정대협·정의연(정의기억연대)과 윤미향의 민낯, 그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악취가 천지를 진동한다”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30년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수요집회) 성금도 피해자들에게 쓴 적이 없고 어디다 쓰이는지도 모른다”고 말한 데 대한 평가였다.

천 전 수석은 “이게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엄청난 비밀이지만 언론이나 정부 당국자는 다 알고 있어도 보도하거나 언급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어온 그런 성역이었다”며 “위안부 피해자 마케팅으로 그간 정치적 흥행을 누려왔고 또 법 위에 군림하는 이런 사람들을 잘못 건드렸다가 토착왜구로 몰리면 그 후환을 아무도 감당 못한다”고 했다.

그는 “공직자는 정의연에 찍히면 신세 망친다. 친일의 프레임에 걸리면 우리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며 “그래서 이런 불편한 진실은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밖에 입 밖에 낼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연(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의 위선과 적폐가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데 저도 할 말이 좀 있다”고 했다. “제가 외교안보수석으로 재임하던 2012년에 일본과 위안부 문제 해법을 협의하면서 피해자들의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뵌 적이 있고 당시 정대협 대표였던 윤미향씨도 만나본 적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조금 안다”는 것이었다.

천 전 수석은 “2011년 12월 18일날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 간의 정상회담이 교토에서 열렸는데 위안부 문제 때문에 엉망이 되고 말았다”면서 그즈음 한·일 간의 분위기를 소개했다. 정상회담 전날인 2011년 12월 17일 저녁에 숙소인 교토 황궁에서 노다 총리가 주최한 소규모 비공식 만찬이 있었고, “노다 총리가 이명박 대통령 생일 축하한다고 케이크까지 준비하고 공을 많이 들였고 분위기는 괜찮았다”는 것이었다.

그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노다 총리에게 “양국 관계의 미래를 위해서 이번에 위안부 문제를 꼭 좀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한참 했다고 한다. 그러나 다음날 공식 정상회담에서 노다 총리가 위안부 해법을 전혀 말하지 않자,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은 더 할 필요가 없다”다면서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이후 외교채널을 통해서 위안부 문제 해법을 논의하던 중 2012년 봄 사이토 일본 관방부장관이 노다 총리의 특사 자격으로 일본이 구상하는 해법을 갖고 천 전 수석을 찾아왔다. 사이토 부장관이 제시한 해법은 ‘일본이 국가예산으로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2015년 박근혜 정부가 타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와 맥락이 같았다.

다만 “화해·치유재단 같은 그런 재단을 만들어서 기금을 출연하는 게 아니라 주한일본대사가 위안부 할머니를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일본 총리대신의 사과 친서와 일본 정부의 보상금을 직접 전달한다는 그런 아이디어였다”고 천 전 수석은 말했다.

당시 사이토 부장관에게 천 전 수석은 “우리에게는 보상금액보다 그 돈의 출처가 국가예산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우리가 원하는 게 금전적 보상이 아니라 일본이 국가책임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일본 측이 최소한 국가책임을 부정하는 그런 언동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일단락 짓도록 제가 대통령을 설득해 보겠다”고 대답했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유튜브에서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와 얽힌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

천 전 수석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서 그분들이 원하는 해결책이 어떤 건지 이걸 조금 의견을 들어봤다”고 한다. 천 전 수석은 “그분들의 뜻은 한 마디로 빨리 일본과 합의를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것이었다. 살아계시는 동안에 일본의 사과와 보상을 다 받아내면 최선이지만 그게 안 되면 보상이라도 제대로 받고 싶어하는 그런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사이토 부장관이 다녀간 뒤 천 전 수석은 윤미향 당시 정대협 대표를 만나 한·일 간에 논의되던 이런 해법을 설명해 주고 “앞으로 혹시 그런 방향에서 타결이 되면 정대협이 환영하고 지지는 못하더라도 반대는 하지 말아줬으면 좋겠다”는 부탁을 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이 살아계시는 동안에 이보다 나은 해결을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천 전 수석은 “저는 위안부 문제가 이렇게라도 해결되면 정대협이 좋아할 줄 알았는데 윤미향 대표의 얼굴에 아주 곤혹스러운 표정이 가득하더라”라고 했다. “제가 너무 순진했던 거죠. 그때까지만 해도 정대협이 순수한 마음으로 위안부들의 이익을 진정으로 대변하는 줄 알고 있었는데 윤미향 대표의 표정을 보고서야 정대협과 위안부 할머니들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 있구나 하는 것을 제가 깨달았다”고 천 전 수석은 말했다. “제가 구상하던 해법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나쁠 게 없지만 정대협으로서는 이제 당신들 할 일이 없어졌으니까 문 닫을 준비하라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천 전 수석은 “정대협에게는 사형선고를 전달하는 거나 다름이 없는데 윤미향 대표가 좋아할 걸로 저는 착각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는 위안부 할머니들인데 정대협과 정의연 같은 시민단체를 피해자로 착각하는 게 더 큰 문제”라고 그는 지적했다.

그는 “정대협이 일본 자금을 받지 말라고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종용했는데도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생존 피해자 47명 가운데 35명이 정대협의 입장을 거역하고 일본 자금 수령했다면 정대협·정의연이 대다수 피해자들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할 수가 있겠나. 오히려 피해자들의 자유의사에 따른 선택을 방해하는 그런 세력인 셈 아니냐”고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