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원구성에 '윤미향 국정조사' 변수

김동호 2020. 5. 19. 17: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19일 미래통합당이 꺼내든 '윤미향 국정조사' 카드가 원 구성 협상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원 구성과 다른 사안을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통합당은 국정조사 외에도 추가 요구를 내놓으면서 이를 원 구성 협상 지렛대로 삼으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국조는 협상 논외" 선긋기..통합, 법사위 요구하며 압박 전망
'후원금 유용·위안부합의 인지' 윤미향 논란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조민정 기자 =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19일 미래통합당이 꺼내든 '윤미향 국정조사' 카드가 원 구성 협상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원 구성과 다른 사안을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통합당은 국정조사 외에도 추가 요구를 내놓으면서 이를 원 구성 협상 지렛대로 삼으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미향 국조는 국민의 요구"라면서 추진해 관철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한 결정적인 불법이 드러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를 협상 테이블에 올리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완전히 논외"라고 선을 그었지만 당내에선 통합당이 윤미향 국조 공세를 펴며 개원 지연 전술을 쓸 가능성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장 오는 6월 국회에 제출될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가 시급한 데다, 각종 개혁과제가 산적한 만큼 원 구성을 마냥 늦출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통합당이 야당 몫이라고 주장하는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사수하기 위해 국조를 협상 카드로 활용할 경우, 일하는 국회법 처리를 요구하는 민주당과 충돌하며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통합당은 윤미향 당선인 문제 외에도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청와대 개입 의혹도 포함한 전방위 국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은 일단 여야가 상임위를 나눠 갖는 관행 자체가 13대 이후 형성된 만큼 여의치 않으면 상임위원장 선출을 표결에 부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그러나 야당이 카드를 늘릴수록 양보의 여지가 커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 구성 협상이 길어질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면서 "야당에서 쓸 수 있는 카드는 모두 사용하겠지만, 결국 합리적 선에서 결론이 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dk@yna.co.kr

☞ 코로나 시대 영화 찍을 땐 러브·격투신 금지!
☞ "도와주세요"…도로 뛰어든 여성이 발견한 '아장아장' 이것?
☞ "5학년이 25개월 딸 성폭행" 청와대 청원은 '가짜'
☞ '위장전입' 공무원들, 의도치 않게 재난지원금 더 받는다
☞ 코로나19 확진 60대 여성 완치 후 극단적 선택
☞ 전깃줄에 고립된 새끼 위해 몸 던진 어미 원숭이 '모정'
☞ 코로나 걸리셨습니다, 4천400만원 되겠습니다
☞ 술 마시고 부부싸움 하다 남편 살해한 40대 아내
☞ '정부비판곡' 음원차트 1위…순위 숨긴 방송국 후폭풍
☞ "000은 불륜녀"…내연녀 아파트 찾아가 행패 부린 4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