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가지 필수아미노산 갖춘 '완전 단백질' 드셨나요?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2020. 5. 20. 05: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근육 생성·면역력 향상 도와 필수아미노산 충분해야 원활히 작용
매일유업 셀렉스 '코어 프로틴 플러스' 한국인 맞춤식.. 유당 줄여 소화 편해
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해지려면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단백질이 면역력 향상에도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많다. 단백질은 우리 면역 시스템을 유지하는 항체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다. 우리 몸의 필수 성분일 뿐 아니라 에너지 생성을 돕고, 체내 호르몬과 효소·항체를 구성한다. 단백질,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일까.

◇9가지 필수아미노산, 체내 합성 안 돼

매일유업 제공

우리 몸은 체내 단백질이 부족할 때, 근육에 저장해 두었던 단백질을 분해해 사용한다. 근육이 빠진 자리는 지방으로 채워져 흐물흐물한 팔, 다리가 된다. 근육 감소를 막기 위해 성인은 매일 몸무게 1㎏당 1.0~1.2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좋다. 이때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챙겨 먹을 것을 권한다.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충분히 함유한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이라고 한다. 근육량이 감소하고,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노년층은 완전 단백질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 단백질 식품만 오래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근육 감소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인 대상 시험 바탕으로 설계

웰에이징 영양 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를 론칭한 매일유업은 업그레이드된 건강기능식품 '코어 프로틴 플러스'를 25일 공식 출시한다.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단백질 포함 영양식에 대한 국내 첫 한국인 대상 인체 적용시험 결과를 토대로 설계됐다는 게 매일유업 측의 설명이다. 인체 적용시험은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아주대병원과 함께 했다.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는 50~80세 성인 1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다른 성분의 영양식을 12주간 매일 섭취하며 운동을 병행하도록 했다. 12주 후 류신,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영양식을 섭취한 그룹은 제지방량(지방을 뺀 나머지 전신 수분·근육 등의 총량)과 혈중 비타민D가 증가했지만, 탄수화물 영양식을 섭취한 그룹은 둘 다 감소했다. 류신,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영양식을 섭취한 남성 그룹은 하체 근력이 향상됐고, 탄수화물 영양식을 섭취한 그룹은 감소했다. 류신,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영양식이 근육량과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줬다는 것이다.

◇아미노산 스코어 110점 이상, 100% 완전 단백질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체내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류신·메티오닌·라이신 등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고르게 가진 100% 단백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만든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수치인 '아미노산 스코어'가 110점 이상으로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기준치(85점)의 129%에 달한다. 빠르고 지속적인 체내 흡수를 위해 소화 속도가 다른 3가지 단백질인 ▲카제인 ▲유청 ▲분리 대두를 최적의 비율로 설계했다는 설명이다. 근육합성을 자극하는 유청 및 분리 대두 단백질과 근육분해를 억제하는 카제인 단백질이 7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흡수돼 근육 합성을 돕는 동시에 근육 손실도 최소화한다.

'코어 프로틴 플러스'의 단백질 함량은 20g, 류신 함량은 3000㎎이다. 근육과 뼈를 위한 칼슘(300㎎), 마그네슘(100㎎), 비타민D (20㎍)을 갖추고, 활력과 면역 기능을 위한 비타민B군과 아연 성분까지 함유했다. 더불어 우유의 10분의 1로 유당을 낮춰 속은 편하면서 진한 우유 맛은 유지했다. 아기를 위한 제품에 쓰는 분유 원료를 WET 블렌딩 공정으로 가공해 분말 한 알 한 알에 영양이 균일하게 포함됐고 물에 잘 녹는다. 200㎖의 따뜻한 물에 '코어 프로틴 플러스' 분말을 3스푼(38g) 넣은 후 가볍게 저어 마시면 된다.

매일유업은 셀렉스 '코어 프로틴 플러스' 공식 출시에 앞서 20일부터 24일까지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카오톡에서 '셀렉스' 채널을 검색해 친구로 추가한 다음, 신제품을 사전 주문하면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사은품으로 텀블러를 제공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