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 전까지 150석 봤다"..통합당 총선패배 토론회

이은정 입력 2020. 5. 20. 15: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총선을 일주일 앞둔 4월 7일까지도 지역구에서 130석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미래한국당은 20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래통합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소속 이종인 수석연구위원이 20일 심재철 의원 주최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 긴급 정책토론회에서 밝힌 의석 전망 수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재철 긴급 토론회 개최.."지도부만 반성하면 된다" 주장도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총선을 일주일 앞둔 4월 7일까지도 지역구에서 130석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미래한국당은 20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래통합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소속 이종인 수석연구위원이 20일 심재철 의원 주최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 긴급 정책토론회에서 밝힌 의석 전망 수치다.

이 연구위원은 "총선이 임박해지면서 사정이 나빠졌다. 초 경합지역에서 열세 현상이 두드러졌다"며 "총선 1주일 전후한 시기에 특히 수도권 판세가 상당 부분 악화 추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그는 '특정 세대 비하 발언'으로 제명까지 당한 김대호 전 후보에 대해 "과대 포장돼 언론에 흘러나간 점은 치명적이지만 무슨 막말을 했는지 이해가 안 됐다"며 "상대 진영의 막말은 논란이 안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잡음과 공천 파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패인으로 꼽았다.

발언하는 김형준 교수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김형준 명지대 교수(가운데)가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20 toadboy@yna.co.kr

발제자로 나선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시대정신과 전략 부재, 막말이 통합당의 참패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국정농단에 대해 사과한 적이 없다. '친박 폐족 선언'도 없었다"며 "계파주의에 빠진 채 대안 없는 투쟁과 품격 없는 행동으로 퇴행적 수구 집단으로 전락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황교안 전 대표의 취약한 리더십, 김대호·차명진 전 후보의 막말 논란도 악재로 작용했다고 봤다.

특히 인천 연수을에서 민경욱 의원의 공천탈락·경선이 수차례 번복된 '호떡 공천'을 가리켜 "2016년 새누리당 공천 옥쇄 파동을 연상시킬 정도로 큰 자충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 세미나에서 인사말 하는 심재철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미래통합당 심재철 전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은?'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5.20 toadboy@yna.co.kr

코로나 19 변수에 대해 김 교수는 "총선은 본질적으로 정권을 심판하는 것이라는 상식적 공식이 깨졌다"며 "극도의 불안과 공포를 느낀 유권자들이 국난 극복을 위해 정부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견제보다는 안정을 택했다"고 진단했다.

김소연 전 후보(대전 유성을)는 "선거 전략 하나 없이 후보들은 각개전투하도록 내보내고 공천을 마지막까지 혼란스럽게 했던 지도부만 반성하면 된다"며 "후보들은 강요된 반성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일 전 후보(경기 용인병)는 "당의 정세 분석 기능이 전혀 없다"며 "여의도연구원의 역량이 강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ask@yna.co.kr

☞ '이태원 파티' 보도 연예인들 "청담동 갔다…부주의 반성"
☞ 서울 동작구 위안부 소녀상 파손…돌로 찍은 20대 입건
☞ 코로나19로 뜸해진 성관계…에이즈 확산도 늦춰질까
☞ 터미네이터 3세 곧 나온다…'우월한 손주 유전자' 자랑
☞ 꽃게탕 먹으러 갔는데 "안 팔아요" 거부당한 이유
☞ 태국서 발로 층 누르는 엘리베이터 등장
☞ "5학년이 25개월 딸 성폭행" 청와대 청원은 '가짜'
☞ 당일 사망한 아들 계좌서 5억 빼낸 80대 노모 왜?
☞ 내가 맡긴 금 돌려주세요" 호소에도 묵묵부답
☞ 탈옥수 신창원 "CCTV로 용변 보는 모습까지 노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