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복동 후원금' 받은 윤미향 개인계좌, 尹 남편 운영 신문서도 홍보

2020. 5. 22. 11: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남편 김모 씨가 발행·편집인을 맡은 '수원시민신문' 인터넷 홈페이지에 '김복동 캠페인 후원금'을 받는 윤 당선인의 개인 계좌가 적힌 홍보성 글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문제는 이 글이 윤 당선인의 당시 페이스북 메시지를 그대로 따온 것이며, 윤 당선인 개인 명의 계좌를 모금 계좌로 기재했다는 사실이다.

수원시민신문은 2016년 2월 25일 홈페이지 내 윤 당선인 딸의 행사 관련 기사도 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시민신문, 기사 칸에 尹 SNS글 게시
'유럽 캠페인' 후원 목적 개인계좌도 담겨
전문가 "언론 윤리 위반..공사 구분해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페이스북 캡처]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남편 김모 씨가 발행·편집인을 맡은 ‘수원시민신문’ 인터넷 홈페이지에 ‘김복동 캠페인 후원금’을 받는 윤 당선인의 개인 계좌가 적힌 홍보성 글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윤 당선인의 남편과 딸 관련 기사도 보도됐다. 언론사를 사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심각한 언론윤리 위반으로 볼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헤럴드경제 취재를 종합한 결과, 수원시민신문은 지난 2015년 9월 3일 홈페이지 내 ‘평화와 통일’ 코너에 “정대협, 9월 유럽 ‘위안부’ 문제 해결 캠페인 가려는데…도움이 필요”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지난해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가 생존했던 때로, 김 할머니가 일제의 성노예 범죄 진상을 알리기 위한 유럽 순회 캠페인을 추진하던 시점이다. 글에는 김 할머니가 가는 길에 힘을 보태주기 위해 모금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문제는 이 글이 윤 당선인의 당시 페이스북 메시지를 그대로 따온 것이며, 윤 당선인 개인 명의 계좌를 모금 계좌로 기재했다는 사실이다. 익명을 요구한 언론학 전공 교수는 “언론사가 후원성 캠페인을 주도할 수는 있지만, 공과 사는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접촉을 시도해봤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현재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할 때 여러 개의 개인 계좌를 다양한 채널에 노출시켜 후원금을 모은 일이 확인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시민단체의 한 실무자는 “법인 계좌가 있는데 개인 이름이 들어간 계좌로 모금한 부분은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과거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으로 있을 당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연합]

수원시민신문은 2016년 2월 25일 홈페이지 내 윤 당선인 딸의 행사 관련 기사도 실었다. 현재 홈페이지의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에 올라 있다. 또 윤 당선인 남편이 수원의 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다 그만두게 되는 과정도 기사로 담았다. 최근에는 해외 활동가들이 여러 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지지 성명’을 냈다는 점도 기사로 풀어냈다.

한편 수원시민신문은 현재 홈페이지의 검색 기능을 차단했다.

이날 홈페이지에 접속해 뉴스 검색 기능을 써본 결과, ‘로그인 후 관리자 승인을 받은 사람만 검색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시도해봤지만 ‘관리자의 승인 이후 로그인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따라왔다. 로그인 자체가 차단된 것이다.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 확산으로 접속이 폭주한 데 따른 조치로 읽힌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