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윤미향 얘기 말라" 함구령..범여권선 "사퇴" 목소리

박해리.김홍범.하준호 2020. 5. 23. 0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
"윤 당선인 억울하게 당해" 보고서
사실관계 확인 후 거취 결정할 듯
진보 진영 시각차
박지원 "윤씨 의원 되기 전 조치를"
우희종 전 시민당 대표·정의당 설전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앞에서 한 시민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사퇴를 촉구하는 피켓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해 의원들의 개별 대응 자제를 주문했다. 이날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이 ‘억울하게 당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고를 받고서다. 이 대표는 보고를 접한 뒤 “당이 끌려다니지 말고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회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복수의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설훈 최고위원이 먼저 윤 당선인 관련 의혹과 이에 대한 윤 당선인 본인과 정의기억연대 입장을 정리해 서면 보고했다. ‘윤미향 당선인 관련 1차 정리’라는 제목의 A4 용지 15장 분량 보고서였다.

보고 내용은 한·일 위안부 피해자 합의와 관련한 이용수 할머니와 윤 당선인의 엇갈린 주장부터 정의연 회계 문제, 정의연 기부금 사용처 논란, 윤 당선인 가족 관련 논란, 안성 쉼터 매입 문제 등 다섯 가지였다. 주요 내용은 다른 최고위원들에게도 구두로 공유됐다고 한다.

한 회의 참석자는 “지금까지 나왔던 (의혹 관련) 부분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이 억울하게 당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쪽(윤 당선인)에서 소명해온 내용을 설명했다”며 “거의 다 해명됐다”고 전했다. 후원금 유용 의혹에 대해서도 “아닌 것으로 드러나 있다고 (보고됐다)”라며 “개인 계좌로 후원금을 받은 것도 설명이 됐다”고 말했다.

보고서 마지막 부분에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일본 극우 세력들에게 긍정적 신호가 되고 있다. 이미 윤 당선인이 출마할 때부터 일본 우익 언론에서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 설 의원실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정의연 해명을 정리한 자료”라며 “의견이나 해석은 없다”고 말했다.

보고를 받은 이 대표는 당내 의원들이 윤 당선인과 관련해 개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정의연 등 시민사회단체는 사회에서의 역할이 있고, 이들이 활동하다 보면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검찰 수사와 행정안전부 조사 등이 진행 중이니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별적으로 대응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당이 끌려다니면 안 되니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최고위 관계자는 “윤미향 감싸기는 아니고 일단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이번 논란의 이면에 극우 세력의 역사 왜곡 시도가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사실관계 확인에 시간이 다소 걸리는 틈을 타서 역사 왜곡을 시도하는 반역사적 행태가 보인다”며 “당 차원에서 허위·조작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당선인도 페이스북 글에서 “나는 윤 당선인의 발언권을 지켜주고 싶다. 과도한 공격과 비난을 잠시 멈추고 그의 진심 어린 해명을 기다려 보자”고 했다.

이처럼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부담 요소는 여전하다. 우선 25일로 예정된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내용이 관건이다. 지난 19일 윤 당선인이 찾아간 뒤로 이 할머니 건강이 급격히 악화했다는 소식도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결국엔 시간문제일 뿐 윤 당선인 거취가 정리되지 않고는 상황을 돌파하기 어려울 거란 관측도 나온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민주당은 윤 당선인이 현직 의원이 되는 30일 이전에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며 “김영춘 의원이 사퇴 쪽으로 얘기하면서 일단 봇물은 터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런 가운데 우희종 전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와 정의당은 이날 윤 당선인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진보 진영 내에서도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낸 셈이다. 우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겨냥해 “같이하던 이에 대해 사실 확인도 기다리지 않고 매도하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가 1400차 수요집회에서 마이크를 잡고 발언하는 사진도 함께 실었다.

그는 이어 “역사 문제를 제기로 하나되어 외쳤던 이가 여론몰이에 놓였다면 최소한 여론에 의한 문제 제기가 타당한지 충분한 조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고 하는 게 인간의 기본 예의”라며 “객관적 사실 확인이 될 때까지 기다리지도 않고 함께 돌을 던지는 행위는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당의 대표가 정치적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개인적 연고의 틀로 가둬 ‘인간의 예의’ 운운한 발언은 유감”이라며 “윤 당선인 검증 책임이 있던 더불어시민당의 당시 대표로서 예의를 지키기 바란다”고 역공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보다 책임 있는 태도로 신속히 진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내놔야 할 때”라고 거듭 촉구했다.

여야 의원 간 충돌도 빚어졌다.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우리가 친일파를 이완용이라고 얘기하는데 (윤 당선인은) 그보다 더한 여자”라며 “얼마나 뻔뻔스러운 사람이냐면 이 할머니에게 연락 없이 무조건 간 거다. 강도나 살인범도 이런 식으로 못한다”고 비난했다. 그러자 같이 출연한 설 최고위원은 “이완용보다 더하다는 말을 거침없이 하는데 지나친 말씀인 것 같다”고 반박했다.

박해리·김홍범·하준호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SUN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